[다국적기업론] 프로젝트 파이낸스(Project Financ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로젝트 파이낸스의 개념 • 3
1. 정의 • 3
2. 특징 • 4
3. 장․단점 • 4
4. 응용분야 • 5
5. 프로젝트 파이낸스와 기업금융의 비교 • 6
Ⅱ. 절차 • 7
1.프로젝트발굴 • 7
2. 프로젝트의 위험평가 • 7
3.프로젝트의 현금흐름 분석 및 차입금 조달방법결정 • 7
4.자본구조 결정과 위험배분 • 7
5. 계약서의 작성 및 사후관리 • 8
Ⅲ. 요건 • 8
1. 프로젝트 참여자의 종류 및 역할 • 8
2. 프로젝트 위험 분석 및 위험 배분 • 12
3. PF의 금융구조 및 조달방법의 결정 • 25
4. 계약서 작성 • 30
Ⅳ. 결어 • 30
1. 結 • 30
2. 소감• 31
- 본문내용
-
1. 정의
당해 사업으로부터 창출되는 현금흐름 및 수입이 대출원리금의 상환재원이 되며, 당해 사업의 자산 자체가 담보가 되는 특별 경제단위에 대한 대출. 쉽게 말하면, 미래의 현금흐름을 주요 상환재원으로 하고 프로젝트의 자산․권리 등을 담보로 하여 제공되는 금융을 말한다.
1) 필수요건
- 자체적으로 수입을 창출하는 신규 투자사업에 대해 독립 프로젝트 회사 또는 특수목적 회사와의 수출거래에 대한 금융이어야 한다.
- 프로젝트 참여자간에 프로젝트 위험이 분담되어야 한다.
- 전체 대출기간에 걸쳐 운영비용과 대출원리금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프로젝트 현금흐름 을 확보해야 한다.
- 프로젝트의 수익에서 우선적으로 운영비용을 지급하고, 나머지는 대출원리금의 상환에 충당해야 한다.
- 대출원리금에 대한 정부의 직접적인 지급보증(제품판매계약 등에 대한 정부의 계약이행 보증은 제외)이 없어야 한다.
- 계약양도, 질권설정, 수입금 관리계좌 개설 등의 방법으로 프로젝트의 자산 및 수익에 대해 담보권을 설정해야 한다.
- 사업완공 후 프로젝트의 사업주에 대해 제한 또는 비소구 소구란 프로젝트 파이낸스에서 1차적 의무 이행자인 프로젝트 회사가 대출원리금을 상 환하지 못할 경우 2차적 의무 이행자인 사업주에게 그 이행을 청구하는 것을 의미한 다. 이런 의미에서 비소구는 어느 경우에나 사업주에게 소구할 수 없는 경우를 말 하며, 제한소구는 제한된 범위 내에서 사업주에게 소구 즉, 상환을 청구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조건이어야 한다.
2) 구성
① 건설기간단계로서 프로젝트의 건설을 위해 자금을 집행하는 단계
금융기관은 건설기간 중 대출금의 용도를 프로젝트 비용의 지급으로 엄격하게 제한하 여 미리 정한 인출절차 및 공정진행에 따라 자금을 집행한다. 그러나 자본시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에는 전액이 일시에 조달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프로젝트 파이낸스 원리와 응용 (저: 서극교)
www.naver.com 프로젝트 파이낸싱 검색
manworld.com 참조
삼성경제연구소 <지역개발사업에서 프로젝트 파이낸싱 활용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