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이해와 분석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프로젝트파이낸싱(PF)개념, 특징, 프로젝트파이낸싱(PF)동향, 수익성, 프로젝트파이낸싱(PF)부실화,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기업금융 비교
- [은행]은행의 유형,역할, 은행의 역기능,합병(인수합병), 은행의 전문화,프로젝트 파이낸싱 취급 현황, 은행의 다속성태도모델 분석
- [프로젝트파이낸싱] 프로젝트파이낸싱의 개념, 프로젝트파이낸싱의 필요성, 프로젝트파이낸싱의 특징, 프로젝트파이낸싱의 발전추이, 프로젝트파이낸싱의 현황, 프로젝트파이낸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심층 분석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프로젝트 파이낸스
- 하고 싶은 말
-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이해와 분석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특징과 개념, 구조, 참여자 그리고 발전과정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추천합니다.
- 목차
-
1.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개념
2.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특징
3.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발전과정
4.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구조
5.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참여자
- 본문내용
-
1.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개념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e or Project Financing)이란 특정한 프로젝트로 부터 미래에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담보로 하여 당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기법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용어는 해외건설 및 대형 프로젝트에서 빈번히 등장하고 있으며, 자금조달의 기초를 프로젝트를 추진하려는 사업주의 신용이나 물적 담보의 가치에 두지 않고, 동 프로젝트 자체의 수익성에 두는 일종의 금융기법이다.
2.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특징
(1) 비소구 또는 제한소구 금융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대한 정의는 몇 가지 기본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상환자원을 동 프로젝트에서 산출되는 현금흐름/수익에 한정”한다는 점이다. 이런 의미에서 프로젝트 파이낸싱 방식으로 대출한 금융기관은 채권자이면서 동시에 프로젝트의 성패에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로서의 성격을 가지게 된다. 다시 말하면 대출은행은 차입자와 사업 위험을 함께 부담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령 프로젝트의 경영이 나빠지는 경우에도 프로젝트의 실질적인 소유자인 사업주에게 책임을 묻지 못하고, 프로젝트 내에서 해결을 도모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금융구조를 비소구(non-recourse finance)이라고 한다. 종래 기업금융방식에 의하면 대출은행은 사업주에 대하여 직접적이며 최종적인 상환의 소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소구금융(recourse-finance)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실제거래에서는 대출은행과 프로젝트사업주 사이에는 여러 가지 직간접적인 위험배분의 조합이 원용되므로 완전한 비소구 방식은 거의 없으며, 사업주가 여신 위험의 일부를 부담하는 제한 소구가 일반적이다.
(2) 담보의 한정
위의 비소구 금융이라는 특징은 대출에 대한 물적 담보 면에서도 같은 원칙이 적용된다. 따라서 채권보전 수단이 일차적으로 프로젝트의 조업결과 창출되는 현금수지의 잉여에 한정하고, 이차적으로는 제3자의 직간접 보증(direct or indirect guarantees)에 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