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도요타 상황변수와 조직설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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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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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는 어떤 기업인가?
도요타의 역사
도요타의 상황변수
환경분석
도요타 생산 방식 변화
도요타 생산 방식
JIT (Just In Time)
JIT의 2대 철학
JIT의 요소
TQC 성공요인
조직구조 개혁 및 목적
기능계 직능자격제도
근로시간 관리
교육훈련 관리
도요타 노조의 기관
노사협의제도
노사협력적 노사관계의 촉진요인
도요타의 현재
- 본문내용
-
Just-In-Time (JIT) Production System
반복생산의 전체시스템과 관련
생산이념, 생산철학
효과: 재고의 감소, 비용절감, 품질향상
JIT시스템은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회사에 의해 개발
1970년대 중반 일본에서 보편화
미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자동차 및 전자산업에 도입
한국기업의 경우에도 자동차 및 전자업계를 중심으로 JIT의 일부요소가 도입
JIT의 2대 철학
낭비제거
폐기물이나 재작업은 낭비, 완전한 품질 추구
재고는 공간낭비와 기회비용발생, ZI(zero inventory)추구
제품의 가치에 공헌하지 않는 것은 모두 낭비로 간주
인력 최대활용
좋은 품질의 부품 또는 제품을 적시에 생산할 책임
생산공정 개선 책임:QC서클, 제안제도 등
JIT의 요소
주일정계획 (1-3개월) 작은 로트로 日기준 균등화
생산과 자재의 이동 간반(kanban) 시스템
생산준비시간과 비용 단축 작은 로트 크기 생산소요시간 단축 유연한 생산 낮은 재고수준
다기능 작업자, 팀워크, 조정(coordination)
재고를 위한 별도의 공간이 없다
품질 개선
납품업자와의 관계
간판은 TPS(토요타생산방식)의 기본 이념인 JIT(Just In Time)를 실현하기 위하여 관리, 개선의 도구로서 생겨남
간반은 토요타 생산방식에서 생산과 개선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도구
"사용한 분량만 전공정으로부터 운반해 가고, 전공정은 후공정이 운반해 간 것만 생산한다"고 하는 역전의 발상에서 고안됨
제품 용기에 부착되어 생산의 지시, 현물의 표시, 재고 관리 등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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