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 인간] 권력과 정치 &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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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권력과 정치
사례 1. 한국의 가부장 : 그 권력의 실체와 허울
1. 논의를 시작하며
2. 연구방법
3. 억압의 대상들이 바라보는 한국의 가부장
4. 위기의 가부장-저항과 존재가치의 저평가
5. 이야기를 마치며

사례 2. 동양기전 멘토링제도 성공사례
1. 멘토링 시스템
2. 선행사항
3. 멘토링 추진 위원회 구성
4. 멘토링 프로세스
5. 멘토링 프로그램
6. 멘토링 시행결과 및 효과
7. 멘토와 멘티 소감


문화
사례 1. 대학으로 유입된 군사문화는 남성성을 재생산하고 강화한다
1. 강압적인 술자리 문화
2. 패거리문화
3. 얼차려문화
4. FM식 자기소개 문화
5. 결론

삼성의 조직문화
본문내용
사례 1. 한국의 가부장 : 그 권력의 실체와 허울

1. 1. 논의를 시작하며
한국의 전통가족은 가부장제적 성격을 그 특성으로 갖는다. 가부장제란 가족성원들의 권리나 이익이 가장의 권리나 이익에 예속되는 것을 말한다. 즉 가부장제는 “남성이 위계질서의 우위에서 여성을 지배하고, 억압하고 착취하는 사회구조와 관습의 체계”로 정의되며(Walby 1996: 41), 가부장적인 사회조직 원리의 기본 속성은 “남성 가장의 통솔 아래 남녀 가구원들이 물질생산과 생명의 재생산에 참여”하는 것에 있다(조형 1988: 34).
이러한 측면에서 가부장제는 여성억압의 사회적 체제에 저항하고 이를 해체하려는 여성학적 시각에서 중요한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여성/주부는 가족전체의 이익을 위해 가부장적 생산관계 속에서 가사노동에 종사하는 생산계급으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비해 남편은 생계의 유지를 대가로 아무런 임금도 지불하지 않고 부인을 고용하고 있는 비생산계급이다. 따라서 남편은 착취계급이 되고, 부인은 직접적인 생산자가 된다(Delphy 1984). 이러한 관점에서 가족은 가장 핵심적인 여성 억압의 제도라 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성 불평등을 자본주의적 가부장제 사회구조의 결과로 분석하는 시각에서 볼 때, 자본주의적 가부장제는 가정의 영역에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도처에서 기능을 하고 있다. 즉, 여성은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노동을 착취당하고 있으며, 유급노동의 영역에서 남성들은 여성을 희생시키고라도 자신들을 위해 최선의 일자리를 차지할 기회를 유지하려한다(Hartman 1979).
또한 자본주의적 가부장제는 사회체계와 경제체계 속에서 작용함으로써 모든 생산활동에서 남녀간의 지배-종속관계와 남성들간의 위계관계를 형성한다. 다시 말해서 가부장제란 가정 내의 여성을 억압하는 기제로서 작용할 뿐만 아니라 공적인 영역에서 여성과 위계의 하층부에 있는 남성에 대한 억압의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 사적 가부장제에서는 억압과 노동착취가 가구 내의 개별 가부장에 의해 일어나지만, 공적 형태에서는 이것이 고용과 국가로 대치되면서 모든 사회영역에서 나타난다.
이처럼 가부장제적 억압은 모든 사회영역에서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가부장적 억압의 영역을 가정 내로 한정하고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현대가족을 논의하는 많은 학자들은 가족해체를 현대가족의 한 특징적 경향으로 간주한다. 한국의 가족은 외형적으로 볼 때, 아직 해체의 위기에 놓여 있다고 볼 수는 없지만 변화를 시도하려는 가족 내부의 힘에 의해 많은 갈등을 겪고 있다. 현대사회는 문화의 변혁기이다. 문화가 변한다는 것은 삶의 방식이 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삶의 방식은 생산양식, 기술, 사회제도, 법 등의 사회체계로 이루어진 생활의 조건과 사회적 가치지향에 의해 결정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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