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04 / 2018.05.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학교조직의 특성

I. 전문적 관료제

II. 이완결합체제

III. 교육목적의 모호성

IV. 순치조직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조직의 특성

기본적으로 학교조직은 사회복지조직과 유사한 점이 있다. 그것은 첫째, 조직의 목표가 유사하다는 점이다. 교육의 진정한 의미는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켜 건강하고 지적이며 자유롭고 사회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성숙한 살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이러한 교육의 목적은 개인이 환경과의 조화로운 삶 속에서 최대의 성장과 자기 가치를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의 목적과 궁극적으로 같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조직의 성격이 유사하다는 점이다. 학교와 사회복지기관 두 조직 모두 인간봉사조직(human service organization)으로 각 개인의 복지를 보호 ․ 유지 또는 증진함을 주요 기능으로 한다.
학교와 사회복지기관을 포함한 인간봉사조직은 조직 자체를 유지하고 특정한 산출물들을 생산하기 위하여 그들이 처한 환경으로부터 자원을 도입하도록 고안 된 목적지향적인 사회적 집합체이다. 이러한 유사점들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를 이해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점 이외에 학교조직은 학교만의 고유한조직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학교조직은 어떤 관점에서 학교조직을 보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설명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조적 관점에서는 조직의 구조, 과업, 역할, 지위 등에 초점을 두며 인간자원 관점에서는 구조적 관점에서 간과되어 온 조직 내 구성원, 개인에 주목하며 정치적 관점에서는 구성원 간 갈등, 영향력, 권력, 정치적 관계 등 여러 집단 간의 권력의 역학 관계에 집중하며 상징적 관점에서는 구조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문화, 신념, 가치 등을 강조한다. 이들 각각의 관점들은 조직 내의 다양한 현상을 보는 눈을 제공하여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조직현상을 보는 폭과 깊이를 더해 주므로 학교조직을 통합적 시각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그중에서도 학교사회복지에서는 체계이론과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교조직을 이해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학교조직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정리해서 우리나라 학교조직의 특성을 살펴보면 크게 4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조직의 특성과 구조
  • 학교 조직의 특성과 구조 학교 조직의 특성과 구조는 무엇인가? - 한국 중등학교 조직의 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고, 어떻게 재구조화되어야 할 것인가? 목 차◆1. 학교의 조직 특성◆2. 학교조직의 구조◆3. 교수-학습조직◆4. 학교의 재구조화1. 학교의 조직특성 1. 목  표   1) 학교조직의 목표 : 학교의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   2) 교육의 목표는 매우 다양, 복잡, 미묘함.   3) 학교의 중요한 수단적 목표 : 학생들의 질서 유지  4) 학교는

  • 학교조직의 특성과 구조1
  • 학교 조직의 특성과 구조 1.학교의 조직특성 1) 목 표①학교조직의 목표 :학교에 들어온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 ②교육의 목표는 매우 다양, 복잡, 미묘하다.③학교의 중요한 수단적 목표 -학생들의 질서 유지④학교는 주위 지역사회의 영향력과 압력에 대처하여 독자성을 유지해야함. ※ 학교는 공식적 목표, 학생의 질서 유지, 지역사회의 지원을 확보하는 여러 요구를 조화시키고, 분명하고 명료한 목표를 제시하여 구성원들에게 전달, 공유해야

  • 학교조직의 특성에서 학교조직과 사회복지조직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조직의 특성에서 학교조직과 사회복지조직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조직의 특성1) 관료적 특성2) 전문적인 특성3) 이완조직4) 이중조직2. 사회복지조직의 특성3. 학교조직과 사회복지조직의 유사성과 차이점1) 유사성2) 차이점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발전의 중추가 되어야 할 청소년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원조하며, 문제 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이 성인이 되었을

  • 학교조직문화의 특성과 역기능 및 발전방향 고찰
  • 학교조직문화, 역기능 그리고 발전 가능성Table of Contents서론학교조직문화 사례학교조직문화란 무엇인가본론학교조직문화의 특성관료제와 역기능(사례)근무태만교장과의 불편한 관계무력감 그리고 체념결론(Team Suggestion)근무평가제의 올바른 시행다른 나라 조직문화와 비교교장공모제의 올바른 발전서론학교 조직문화 사례영상삽입(도가니 외)학교 조직문화의 중요성학교조직문화란 조직문화의 개념을 학교조직이라는 틀에 적응시킨

  • 청소년과 학교조직 환경에 대한 이해
  • 청소년과 학교조직 환경에 대한 이해1, 청소년의 발달 특성 이해 2. 학교조직의 특성3. 우리나라의 학교조직의 이해 1, 청소년의 발달 특성 이해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대상인 학생은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고등학생이다. 이 시기는 대체로 청소년기이므로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살펴보면서 학교사회사업의 대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가 수행되는 현장인 학교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은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