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화경영] 호프스테드 모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문화비교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비교문화모형의 종류
(1) 호프스테드 모형
(2) 클러크 혼 모형
(3) 에드워드 홀 모형

2. 호프스테드모형의 적용 사례
(1) TV 유머 광고에 대한 비교문화적 연구
(2) 세계가전업계의 기업문화 비교
(3) 호프스테드 모형을 기초로 한
맥도널드 광고에 대한 각국 문화 분석

Ⅲ. 결론
호프스테드모형의 장점 및 한계

본문내용
문화비교의 필요성
자신과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는 소비자에게 마케팅하려는 기업은 그들의 문화적 특성과 소비자 행동을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거로 삼아야 하는데, 자국 내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들이 현지국에서는 전혀 효과가 없기도 하다. 이와 같이 집단 간의 문화차이와 그것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 자국 내에서 문화가 소비자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둘째, 마케터로 하여금 해외문화(상이한 하위문화) 내에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때 유의해야 할 잠재적 함정을 지적해 준다. 이 경우 자기 자신의 문화적 가치를 무의식적으로 참조하는 일은 해외 마케팅에서 파멸적인 문제를 야기시킬 것이므로 문화적 근시안(cultual myopia)으로부터 탈피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러한 점은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강조된다. 첫째, 현지국의 문화적 가치와 규범은 마케팅이 해외에서 수행될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데, 자국 내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이 반드시 현지국에서도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둘째, 해외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표준화할 수도 있으며, 그러한 표준화가 현지국의 가치와 규범, 관습, 여러 가지 자극에 대한 반응 등의 차이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면 효과를 거둘 수 없을 것이다. 문화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오래 전부터 인정되어 왔으며, 문화에 대한 이해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어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맥도날드 광고와 연계한 내용이 좋습니다
    동영상의 위치나 파일도 함께 올려주시는것도 좋을 듯
  • mchun***
    (2006.10.22 21:18:15)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 조직 관리와 조직 구조 사례 연구
  • 조직 관리와 조직 구조 사례 연구Ⅰ. 서론Ⅱ. 조직화의 정의와 단계Ⅲ. 조직관리 이론1. 합리성 추구이론1)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2) Weber의 관료제이론3) Fayol의 관리이론2. 인간성 추구이론1) 호오손 연구 - 인간관계론의 대두-2) McGregor의 X Y이론3) Selznick의 제도화 이론3. 수정경영이론의 등장1) Follet 수정이론2) Barnard의 수정이론3) Simon의 수정이론Ⅳ. Hofstede의 조직문화 비교론1. 문화 비교 변수2. 조직문화 특성비교 방법Ⅴ. 조직 구조의 설계와

  • 비교문화분석과 소비자행동
  • 문화에서는 입찰조건을 명시하여 낙찰자가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 그 조건을 위반하지 못하게 한다.▶ 그는 각 국가의 문화를 몇가지의 요소로 분석하였으나, 기본적으로 문화인류학적인 연구의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그 모형이 지나치게 기술적이고 주관적이라는 데 그 한계가 있다. 아울러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로 구분하는데 있어서 경계가 불분명하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비교문화분석의 모형(3) 호프스테드의 모형- 호프스테드 모형은 한

  • [조직행정]세계항공사의 기업문화 분석
  • 문화를 이해하는데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은 파스칼과 피터스의 7s모형이다. 7s 모형은 일본기업과 미국의 우수 기업에 관한 연구에서 기업문화의 구성요소로서 공유가치, 전략, 구조, 시스템, 구성원, 관리 기술, 관리 스타일등 일곱가지를 들고 있다. 이 모형은 개별적이 아니라 상호 연관적인, 유기적 관계를 이루며 기업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국가간의 문화적 차이를 비교 분석하는 하나의 모형으로 호프스테드의 이론을 들수

  • [국제경영] 삼성전자와 현대전자의 미국진출 기업경영 사례
  • http://my.dreamwiz.com/fundist/삼성전자와 현대전자의 미국진출 기업경영 사례 목 차1.비즈니스에 대한 문화의 영향 2.미국 문화의 이해 : 미국인의 특성을 중심으로 3.반도체 산업의 특징 4.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비교 5.삼성전자의 미국현지 기업경영 실태 6.현대전자의 미국현지 기업경영 실태 7. 결론 1. 비즈니스에 대한 문화의 영향 최근 국제화, 글로벌화를 신문, 방송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기업들의 활동무대가 국내에서 국외롤

  • [포스트웰빙] 가족과 광고로 통해 본 한국의 웰빙현상과 그 현상의 진행적 미래상
  • 문화의 성격조차 제대로 모른 채 타국 문화의 무비판적 수용은 더 이상 거대시장에서 박수를 받을 수 없다. 웰빙이 가지는 원래의 의미를 따라가자는 것도 아니다. 현 한국사회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간과한 채 다음 사회의 주축이 될 우리는 또 무엇에 서로를 눈치보고 홀로가 될 것인가. 이 연구에서 우리는 한국만의 웰빙이 가지는 모습들을 비교문화를 통한 미국, 일본과의 상대성에 비교하여 집중하기로 하였으며 그 소재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