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다우 케미컬 Dow Chemical의 매트릭스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4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가하신 님아 자료 잘 다운받아지는데요..
다운이 잘안되시는분들 아마도 오피스 업데이트를 하셔야 하는것같습니다. 레포트샵 메인페이지 하단에 오피스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 목차
-
목차 1
1. 기업 소개 2
1.1. DOW CHEMICAL이란? 2
1.1.1. 기업 연혁 2
1.1.2. 기업 위치 2
1.1.3. 사업분야 3
1.2. DOW CHEMICAL의 특징 – 지적자산 측정과 감사 3
2. 기업의 국제화와 조직구조 4
2.1. 국제기업의 조직구조의 형태 4
2.1.1. 기능별 조직구조 4
2.1.2. 제품별 조직구조 4
2.1.3. 지역별 조직구조 5
2.1.4. 매트릭스 조직구조 5
2.2. 국제기업의 조직구조의 변화과정 6
2.3. 매트릭스 조직구조의 단점 7
2.4. DOW CHEMICAL의 매트릭스 구조의 단계 극복 8
2.4.1. 강도 높은 교육 8
2.4.2. 책임 경영 체제의 구축 8
2.5. DOW CHEMICAL의 노력의 결과 9
2.6. DOW CHEMICAL의 현재 모습 9
3. 결론 10
- 본문내용
-
1.1. Dow Chemical이란?
다우 케미컬은 연매출 270억달러의 세계5위 화학 회사이다. 미국 미시간주 미들랜드에 위치해있고, H.H Dow에 의해서 1897년 설립되었다. 주요 화학 제품은 플라스틱, 농기구, 에너지, 환경제품 등 다양한 화학 관련 제품을 생산하며, 전세계에 걸쳐 157개국 4만여 명의 종업원이 근무중이다. 1994년부터 주주 및 고객의 이익을 극대화를 위한 가치 경영 표방하여 지식 경영의 도입하였다. 지적자산관리팀(=기능횡단팀)을 이용해 중요한 기술적 노하우 파악하고 있고, 어떤 지식이 중요하고, 어디에 존재하며, 어떻게 표현되는가를 계속 연구중이다.
최근들어, 고객에게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전략 수립을 수립하였으며, 공급사슬망 재구축, 식스 시그마도입하여 e-비지니스시장에서 탁월성으로 여러 차례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1.2. Dow Chemical의 특징 – 지적자산 측정과 감사
1993년 고든 페트래시(Gordon Petrash)를 지적자산담당 중역으로 임명하였고, 지적자산관리팀을 조직하였다. 다우 케미칼은 특허에 대한 지적자산 관리 시도하여 4천만달러 절감하였다.
다우 케미컬의 특허보유현황으로는 첫째, 총매출의 6.3%인 연간 13억달러를 연구개발에 투자이고 둘째, 5000명의 연구개발 인력과 883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셋째, 1994년 기준으로 특허를 통해 2천5백만 달러 수입창출. 하지만 특허의 갱신 및 유지 관리 비용으로 3천만 달러 지출하여, 5백만 달러를 손해보았다.
30년 동안 다우 케미컬은 연구개발 지식시스템을, 즉 특허를 키워드, 주제, 발명자 등으로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해 이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들이 어떻게 상호간에 연결되어 있는가를 파악하기는 어려웠다. 페트레쉬(맡고 있던 부서가 제일 특허 포트폴리오를 가장 잘 관리하고 있는 부서중 하나)는 연구개발 부사장에게 특허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한다는 경영층의 생각을 듣고 특허관련사항 조사. 곧 지적자산 관리를 위해 이를 전담하는 상설 팀을 구성하였다.
자료평가
- 문서 열리지 않습니다. 즉시 환불 바랍니다.
- roo***
(2009.05.11 17:04:58)
- 문서가 안열린다고 오류가 뜨는데, 무슨 암호로 잠궈놓은 건가요? 이상하네.
- bluemagic***
(2006.09.17 22:23:01)
- 다운로드를 했는데 문서가 안열려요
- nitr***
(2006.04.13 13:03:16)
- 자료 올바르게 다운도 되지 않았으며
메일로 발송 되지도 않았음.. 지불 했는 결제액 즉시 환불 바랍니다. - gcryu1***
(2005.11.22 22:35: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