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Dow Chemical의 매트릭스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 소개 2
1.1. DOW CHEMICAL이란? 2
1.1.1. 기업 연혁 2
1.1.2. 기업 위치 2
1.1.3. 사업분야 3
1.2. DOW CHEMICAL의 특징 – 지적자산 측정과 감사 3
2. 기업의 국제화와 조직구조 4
2.1. 국제기업의 조직구조의 형태 4
2.1.1. 기능별 조직구조 4
2.1.2. 제품별 조직구조 4
2.1.3. 지역별 조직구조 5
2.1.4. 매트릭스 조직구조 5
2.2. 국제기업의 조직구조의 변화과정 6
2.3. 매트릭스 조직구조의 단점 7
2.4. DOW CHEMICAL의 매트릭스 구조의 단계 극복 8
2.4.1. 강도 높은 교육 8
2.4.2. 책임 경영 체제의 구축 8
2.5. DOW CHEMICAL의 노력의 결과 9
2.6. DOW CHEMICAL의 현재 모습 9
3. 결론 10
- 본문내용
-
2.1. 국제기업의 조직구조의 형태
기업이 규모가 커지면 한 사람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는 것은 불가능해 진다. 따라서 한 사람의 힘으로 이룰 수 없는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이 필요하게 되며, 조직은 기업을 관리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기업 내 구성원들간의 직무 및 기타 상호 관계를 연결하고 정보, 기술, 또는 자본을 공동으로 이용하며, 정해진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야 한다.
글로벌 기업의 경우에도 이러한 조직의 기본원칙은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은 본사 및 해외자회사와의 관리자들이 환경의 복잡성과 다양성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조직 구조를 구축하여야 한다. 국제 기업의 기본적인 조직구조에는 기능별 조직구조, 제품별 조직구조, 지역별 조직구조가 있고, 제품별. 지역별. 기능별 조직을 중첩하여 편성해 놓은 조직체계인 매트릭스 조직구조가 있다.
2.1.1. 기능별 조직구조
기능별 조직구조는 기업의 기본적인 업무, 즉 마케팅, 생산, 연구개발, 재무, 기획, 인사 등의 기능 담당자가 글로벌적 시야에서 업무, 계획, 통제 등에 관한 집행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체제이다. 따라서 관리자 입장에서 보면 가장 단순한 조직형태라고 할 수 있다.
기능별 조직구조에는 협력이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이들 기능담당자들은 지역별. 제품별 스태프들로부터 지원을 받게 된다. 이러한 조직구조는 미국계 글로벌기업보다는 유럽계 글로벌기업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제품이 극히 소수의 규격제품이나 소수의 고객에 한정되어 있고, 고도로 통합된 제품라인을 취급하고 있는 철강, 석유, 자동차산업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조직구조를 채택하는 있는 대포적인 기업으로는 Nissan, Hitachi 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