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키움닷컴의 고속성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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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한국의 온라인 증권거래 비중은 높은 인터넷 보급률, 높은 개인투자자 비중, 온라인 증권 시장의 경쟁 격화로 인해 세계 주요 국가와 비교해 월등히 높다. 대표적으로 증권시장의 거품이 걷히고 후발업체임에도 높은 성장을 거듭한 키움닷컴을 들 수 있다. 2000년 창립이후 2004년 8월 현재에는 점유율8%를 돌파하여 61개 증권사 중에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어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성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키움닷컴이 짧은 기간 내에 초고속 성장을 이룬 이유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역시 수수료이다. 뒤에서 자세하게 다루겠지만 키움닷컴의 수수료는 다른 대형 증권사의 수수료의 7분의 1에서 20분의 1에 이른다. 그리고 ‘이박사’ 출현의 광고, 1000포인트 달성날짜 이벤트, 모의투자대회 등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들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와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로 키움닷컴은 앞으로 증대 될 온라인거래 시장의 선도적인 자리를 차지하였다고 볼 수 있다.



1. 한국의 증권 시장


한국의 증권시장은 꾸준히 성장을 하여 오다가 1997년 12월 IMF관리체제에 들어가면서 증권시장이 완전 개방되고 많은 변화를 겪었다. 국내기업들의 평균 부채비율이 97년 300%에서 2005년 현재 110%까지 하락하며 안정성을 중시하게 되었다. 은행들도 부실한
본문내용
서론

1. 한국의 증권 시장
2. 온라인 증권시장의 발전
3. 한국의 온라인 증권산업 특성
4. 한국 온라인 증권 산업의 현황
5. 키움닷컴의 사례분석
6. 키움닷컴의 지향점과 당면과제
7. 사례 분석
참고문헌
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ecos.bok.or.kr 경제통계시스템
stock.naver.com 네이버 증권
www.stockdaily.co.kr 스탁데일리
한국경제TV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www.stockpia.com 스탁피아
www.kiwoom.com 키움닷컴 홈페이지
www.bnb.co.kr 개미일병구하기
www.samsungfn.co.kr 삼성증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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