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샤기업분석,성공사례,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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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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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기업소개
(1) 미샤 MISSON&VISION
(2) 미샤 연혁
(3) 제품소개 및 동향
(4) 보고목적
Ⅱ. 본론
2. 화장품 시장 분석
(1) 거시환경 분석
①사회/문화
②기술 변화
③경제 변화
④정치 변화
(2) 미시환경 분석
①자사 분석
②경쟁사 분석
③유통환경 분석
④고객 분석
(3) STP분석
①STP 분석 목적 & 세분화 선정 이유
②STP분석
(4) 예상 4P 전략
①Product 전략
②Place 전략
③Promotion 전략
④Price 전략
(5) 설문조사 분석
①설문조사 목적 & 필요성
②설문조사 대상
③설문조사 구성
④설문조사 분석 방법 및 결론
(6)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른 미샤 4P 제안
①Product 전략
②Place 전략
③Promotion 전략
④Price 전략
Ⅲ. 결론
3. 향후제안
4. 참고문헌
* 별첨 -설문지
-설문조사 분석 방법 및 결론
- 본문내용
-
(4) 보고 목적
2000년 인터넷 뷰티넷을 통해 중저가 화장품 사업에 뛰어들은 미샤는 2002년 이대점을 최초로 오프라인으로 사업을 뛰어들면서 화장품 시장에 큰 충격을 주었다. 그전까지는 화장품은 고가의 상품이 거의 대부분이었으며, 저가격은 저 품질이라는 시각이 팽배했지만, 미샤는 대부분의 생산을 아웃소싱화 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제거하여 가격을 낮추고, 소비자들에게 기존 화장품의 가격은 거품이 많을 뿐만 아니라 , 자사의 제품과 성분상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강조하며 시장에 진입하였다. 게다가 낮아진 화장품의 가격은 좀더 낮은 연령대인 10대 후반 ~ 20대 초반의 여성들을 시장에 참여시킴으로써 화장품 시장의 큰 돌풍을 일으켰다. 초반의 인식과 돌풍과는 다르게 시간이 지나갈수록 경쟁은 가속화되고 있으며, 가격정책 외에는 소비자들에게 차별성을 주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가화장품 시장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은 저가화장품 시장은 경쟁자들이 속속들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로인해 대부분의 회사들은 흑자를 내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가고 있다. 게다가 저가 화장품의 선두주자였지만 2005년 이후로 더페이스샵에게 추월당한 이후 아직까지 1위 기업으로 등극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최근 신문기사에 따르면 미샤는 반값행사, 1+1 제품 등 연이은 할인행사에 해외 유명 브랜드인 SK-Ⅱ에 정면 대결을 선언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을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김혜수와 이혜상, 동방신기에 이어 박하선을 신규모델로 뽑아 멀티 모델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모델로 개그우먼 신봉선, 배우 이영아, 홍수현 등을 내세운 ‘부담없이 경험하고 냉정하게 평가하자’라는 캠페인을 펼치며 열렬히 홍보 중이다. 미샤가 이러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이유는 저렴이 화장품의 이미지를 벗어나고 질 좋은 제품만으로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더페이스샵에 빼앗긴 1위 자리를 탈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너무 잦은 할인 행사로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업계 미만으로 낮아진 것으로 알려졌다”며 “올해 매출도 생각보다 낮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샤가 많은 비용을 들여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지만, 생각보다 사람들의 뇌리에 깊게 박히는 마케팅을 못 펼치고 있다. 또한 이렇게 마케팅에 크게 비용을 들이는 만큼 이렇다할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자꾸 출혈만 더해지고 있는 문제점을 빨리 인식하고 개선시켜나가야 한다.
더페이스샵은 LG생활건강과의 합병으로 인해 규모가 더 커진 상황에서 미샤가 앞으로 지향해야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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