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싸이월드의 커뮤니티서비스 운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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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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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싸이월드 회사소개
3. 고객의 요구사항
4. 싸이월드의 사업모델
5.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6. 싸이월드의 수익모델
7. 싸이월드의 사례분석
8. 결론
- 본문내용
-
* 가상현실에서 만나 관계를 맺고, 같은 관심사를 지닌 이들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이
자연스러운 문화가 됨.
* 기업들은 이 같은 흐름을 놓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커뮤니티를 통해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을지 고민. 기업들의 과제는 ‘커뮤니티의 사회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을 어떻게 잘
융합해 시너지를 창출하는가’였음.
* 경제적 목적만 강한 사이트는 시간이 지나면 재 방문 율이 떨어지는데 반해, 사회적
목적과 경제적 목적이 적절히 조화된 사이트는 재 방문 율이 떨어지지 않음.
* 최근 인기가 가장 높은 싸이 월드의 그 성공을 들여다 보면 싸이 월드는 ‘도토리’를
만들어 돈을 부담 없이 쓰게 하면서도 사회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교류하는 데에
매우 편리하게 구성.
* 이것은 콘텐츠의 적절한 개발을 통해 커뮤니티를 경제적 목적으로 이끌어 가면서도
기존의 사회적 목적을 훼손하지 않고, 사회적 요소에 경제적 요소를 적절히 융화시킴.
* 커뮤니티는 관계성을 통해 일회적이지 않은 장기적인 고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를 통한 비즈니스는 앞으로 점점 발전할 것이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 온라인 사용 인구가 3000만인 우리나라에서 1300만 여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게 된
싸이월드는 대표적 온라인 커뮤니티로 부각하게 되었음.
- 참고문헌
-
싸이월드 홈페이지 (htty://cyword.nate.com)
네이트 홈페이지 (htty://www.nate.com)
네이버 홈제이지(htty://www.naver.com)
http://ekorea.hp.co.kr/solutionmall
한국경제신문(2004.09.23)
헤럴드 경제 (2004.07.17)
The Weekly Economist(2004.08.24)
매일경제 Economy(2004.08.11)
매일경제신문(2004.08.3)
머니투데이(2004.11.11)
신용경제(2004.08)
전자신문(2004.08.31)
경향신문(2004.08.13)
동아일보(2004.08.02)
디지털타임즈(2004.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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