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싸이월드의 커뮤니티서비스 운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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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Introduction

2. 싸이월드 회사소개

3. 고객의 요구사항

4. 싸이월드의 사업 모델

5.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분석

6. 싸이월드의 수익모델

7. 싸이월드의 사례분석

8. 결론
본문내용
1.Introduction
♦ 우리나라는 초고속인터넷 보급률 세계 1위이다. 인터넷은 1990년대부터 빠르게 보급되어 우리 생활에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지금은 인터넷 강국으로 불리며 IT산업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인터넷의 무분별한 확산으로 인한 피해도 많이 발생하고 있고 조치도 마련되고 있다. 인터넷은 사람들의 소비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새로운 소비경향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리고 인터넷 속에서 새로운 소비 상품들이 창조되고 잇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오프라인에서 실현 할 수 없었던 방식의 소비들이 창조되고 있고 컴퓨터의 많은 발전과 더불어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에서 소비문화 또한 많은 변화를 가졌고 새로운 것이 나타나고 있다.

♦ 2000년 당시 싸이월드는 싸이월드는 인맥을 형성한다는 신문의 기사와는 달리 그저 다음(daum)과 비슷한 까페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었다. 또한 까페의 사람들이 보내는 스팸 메모들로 인해 사람들에게 싸이월드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하는 사이트였으며 회원 탈퇴조차 쉽지 않았다. 하지만 싸이월드는 그 후 인맥을 형성하는 모델에서 일상생활에서 형성된 관계를 확장하는 방식으로 개념을 바꾸어, ‘미니홈피’를 선보였다. 해외에는 이미 ‘블로그’가 인터넷 1인 미디어로 존재하고 있었는데, 이 ‘미니홈피’가 한국형 블로그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 한국형 블로그 싸이월드는 프리챌과 같이 유료화하지 않는 순수 커뮤니티를 지향하고 '인맥'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장점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싸이월드는 클럽의 영구적인 무료 이용을 선언했고 미니룸, 미니홈피, 도토리 아이템 판매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확보와 유지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 커뮤니티는 본래 공동체나 지역 사회를 가리키는 말로써, 사회적 존재라 할 수 있는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전통적으로 가정, 학교, 직장, 교회 같은 커뮤니티를 통해 이뤄져왔던 소통이 이제는 인터넷의 확산에 힘입어 온라인 커뮤니티로 이어져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오늘날 가상현실에서 만나 관계를 맺고, 같은 관심사를 지닌 이들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이 자연스러운 문화가 되었다. 기업들은 이 같은 흐름을 놓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커뮤니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기업들의 과제는 ‘커뮤니티의 사회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을 어떻게 잘 융합해 시너지를 창출하는가’이다. 경제적 목적만 강한 사이트는 시간이 지나면 재 방문 율이 떨어지는데 반해, 사회적 목적과 경제적 목적이 적절히 조화된 사이트는 재 방문율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예를 들어 최근 인기가 가장 높은 싸이월드는 그 성공을 들여다보면 광고뿐 아니라 사용자
참고문헌
싸이월드 홈페이지 (htty://cyword.nate.com)
네이트 홈페이지 (htty://www.nate.com)
네이버 홈제이지(htty://www.naver.com)
http://ekorea.hp.co.kr/solutionmall
한국경제신문(2004.09.23)
헤럴드 경제 (2004.07.17)
The Weekly Economist(2004.08.24)
매일경제 Economy(2004.08.11)
매일경제신문(2004.08.3)
머니투데이(2004.11.11)
신용경제(2004.08)
전자신문(2004.08.31)
경향신문(2004.08.13)
동아일보(2004.08.02)
디지털타임즈(2004.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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