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 게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게임이론 소개
Ⅱ. 사례 1: GM
Ⅲ. 사례2. 항공산업
Ⅳ. 반도체 판매사업
본문내용
1. 정의
상충적(相衝的), 경쟁적(競爭的)인 조건
경쟁자간의 경쟁상태를 모형화
참여자의 행동을 분석
최적전략(最適戰略)을 선택

2. 효시
1944년 게임이론과 경제행동
J.폰 노이만, O.모르겐슈

1. 문제의 배경

1990년 초, 미국 자동차 산업의 파괴적 경쟁 상황
 연말 리베이트, 딜러 할인제 → 자동차 산업의 수익성 악화
 기업들의 모방적 인센티브 제공
 소비자의 리베이트에 대한 기대 심리 → 자동차 구입 지연

2. 대책 : GM 크레디트 카드 발행

 1992년 9월, GM과 하우스홀드 은행 제휴
 GM의 차를 구매, 빌릴 때 카드 사용 금액의 5% 할인
(연간 500달러, 최대 3,000달러 내)

도입 1달 후, 가입자 120만 명
도입 2년 후, 가입자 870만 명
→ 가입 개인 고객 중 30%가 이 카드 소지자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분경 영 독후감
  • 경영1분이라는 말이 뜻하는 바는 이해하기 쉽다는 뜻이다. 대부분의 일이 어렵지도 않고 복잡하지도 않다. 단순하게 생각하라는 메시지다. 1분 경영자는 자신의 직장경험에 대하여 ‘그 당시 저는 제 자신이 마치 질책을 받지 않기 위해 일하는 사람처럼 느껴졌어요’라고 말한다. 그런 경험이 많은 자양분이 되었다. 조직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인 곳인데 사람들은 서로에게 생채기를 내며 자신의 힘을 과시하려 한다. 회사의 경영자는 이러한

  • [국제경영과 협상의 의의와 성격, 협상의 과정
  • 경영과 협상I. 협상의 의의II. 협상의 성격III. 협상의 과정* 참고문헌국제경영과 협상I. 협상의 의의협상(negotiation)은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으로 라틴어의 negotiatus(상거래)에서 나왔다. 협상은 상호 간의 공통된 문제에 관하여 합의점을 찾아낸다는 뜻으로 개인과 개인, 개인과 조직, 조직과 조직 간에 행하여진다. 이것은 새로운 연구 분야의 하나로 행동과학적 연구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이론, 게임이론 등과 밀접한 관

  • [경영학 원론] 부의 기원을 읽고 - 변화하는 부의 패러다임
  • 과학이론들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사람이 있다면, MIT 경영대학원에 가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일반적인 인문서, 경제서 독자인 나로서는 대만족이다. 이 책을 통해 내 지식과 안목을 최대치로 끌어올린 것 같다. 최근에 읽은 책 중에서 가장 만족이 크다. 책의 내용과 키 포인트부에 대한 관심을 정리할 수 있는 복잡계 경제학의 총서이다. 제목만으로도 느껴지는 묵직한 책의 내용과 부피,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마음먹고 8시간 이상을 투자해

  • [기업회계] 기업회계의 현황과 선진화방안 및 향후 개선방안
  • 경영자와 노동조합(노동자)의 회계정보 이용동기본 절에서는 경영자와 노동조합의 회계정보에 대한 이용동기를 게임이론, 대리이론, 노동경제학, 행위이론, 비판이론적관점에서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보다 발전적인 노사관계를 위해 회계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모색해 본다. 1) 게임이론적 접근일반적 게임이론에서는 정보의 완전성을 가정한다. 게임의 당사자는 상대방의 전략에 대한 정보가 없을 뿐이다. 이런 게임에서는 정보효과가 의

  • 경영전략의 의의와 개념
  • 과학적 관리법에서 경주하던 내부 능률의 극대화보다는 경쟁자나고객과 같은 외부환경요인의 중요성이 전략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둘째, 기업 조직구조의 기능에서 측면에서 내부 기능통합이 나타남에 따라전략에 대한 필요성이 강하게 요구되었다. 역시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기업들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다국적 경영을 경험하게 되고 사업부제 등 외부환경의 변화와 함께 조직의 규모의 증대나 복잡성으로 인해 기업내부의 변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