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 의의와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전략의 의의와 개념
목차
경영전략의 의의와 개념






목차

* 경영전략의 의의, 개념

Ⅰ. 경영전략의 의의

Ⅱ. 전략의 다양한 정의

1. 기업활동
2. 적합(fit)
3. 전략적 포지셔닝

Ⅲ. 전략의 중요성 배경
본문내용
경영전략의 의의, 개념

1. 경영전략의 의의

전략은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의미하
는데,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원래 전략이란 용어는 병법 또는 군사학에 그 근원을 두고
있으며 게임이론에서는 "경쟁자의 실제행동 또는 예측된 행동에 대해 자기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략과 전술의 차이를 살펴보면, 전략은 환경변화에 대한 주체의 장기적이
고 전체적인 대응방식으로 환경적응의 과정에서 하나의 일치된 독창성을 가
지는 반면, 전술은 단기적이며 부분적인 대응을 통하여 패턴화되어 다양한 환
경하에서 적용이 가능한 부분적인 대응방식을 의미한다.
한편,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전략이란 크게 세 가지로 해석된다.
첫째, 전쟁내지 평화 시에 채택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치적, 경제적,
심리적, 군사적 힘을 사용하는 과학내지 기술이다.
둘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다.
셋째, 궁극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중요한 기능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를 종합해 보면 묵시적으로 상대방을 이기기 위해 자신의 가
용한 모든 영역을 계획하는 일련의 행동을 의미한다.
인간은 붙한 갈등과 경쟁을 겪으면서 힘이 비슷한 경우는 전략을 잘 구사하면
이긴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실제 인류의 투쟁사는 힘이 훨씬 부족한 상
황에서도 전략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길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전략은 경쟁자에 대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자
의 강점을 고려하여 자사의 강점을 변화시키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경영전략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과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개념, 의의, 기능)
  • 경영전략과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개념, 의의, 기능)목차* 경영전략과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Ⅰ. 경영전략의 개념Ⅱ. 경영정보시스템의 의의Ⅲ.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성과 기능Ⅳ. 전략경영정보시스템의 태동경영전략과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경영정보시스템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축되어 있는 정보시스템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된 정보시스템의 통합된 개념으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영정보시스템은 컴퓨터 기반의 프

  • [경영전략의 개념과 특징] 경영전략의 의의와 특성, 기업목표의 중요성
  • 경영전략의 개념과 특징 경영전략의 의의와 특성, 기업목표의 중요성목차경영전략의 개념과 특징I. 경영전략의 의의II. 기업목표의 중요성III. 경영전략의 특성1. 경영전략의 다각화2. 경영전략의 상호작용성3. 경영전략의 축차갱신성* 참고문헌경영전략의 개념과 특징I. 경영전략의 의의전략(strategy)이란 용어는 군사용어로서 흔히 전쟁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장기적이고도 종합적인 행동양식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략이란 용어와

  • 전략경영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논하시오
  • 전략경영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략경영의 정의 2. 전략경영의 특징 1) 전략경영은 경영자 특히 최고경영자의 주요 역할이다. 2) 전략경영은 미래지향적이다. 3) 전략경영은 환경적응, 환경창조의 지속적 과정이다. 4) 전략경영은 통합적이다. 5) 전략경영은 전략적 계획과 전략적 사고의 조화를 추구한다. 3. 전략경영의 구성요소 4. 전략경영의 세 수준 1) 전사적 수준 (Corporate Level) 2) 사업부 수준 (Business Le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D형] 전사적 전략의 의의와 방안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D형 전사적 전략의 의의와 방안을 설명하시오.Ⅰ. 전략경영의 개념1. 전략경영의 개념2. 전략경영의 구성요소3. 전략경영의 세 수준1) 전사적 수준2) 사업부 수준3) 기능별 수준 Ⅱ. 전사적 전략의 개념과 의의1. 전사적 전략의 개념2. 전사적 전략의 유형1) 성장 전략 2) 안정화 전략3) 축소화 전략 4) 복합전략 3. 전사적 전략의 의의와 방안1) 전사적 전략의 의의2) 전사적 전략의 방안Ⅰ. 전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유형의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기업의 예를 드시오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유형의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기업의 예를 드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경영전략의 의의2. 경영전략의 유형의 개념1) 핵심적인 성공요인으로서의 경영전략의 유형2) 계층 별 경영전략의 유형(1) 기업수준의 경영전략(corporate strategy)(2) 사업수준의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3) 1차적 경영전략(primary strategy)4) 2차적 경영전략(second strategy)(1) 사업수준의 경영전략연구의 유형(2) 원가우위차별화집중화전략(3) 인적자원의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