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 의의와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영전략의 의의와 개념
- 목차
-
경영전략의 의의와 개념
목차
* 경영전략의 의의, 개념
Ⅰ. 경영전략의 의의
Ⅱ. 전략의 다양한 정의
1. 기업활동
2. 적합(fit)
3. 전략적 포지셔닝
Ⅲ. 전략의 중요성 배경
- 본문내용
-
경영전략의 의의, 개념
1. 경영전략의 의의
전략은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의미하
는데,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원래 전략이란 용어는 병법 또는 군사학에 그 근원을 두고
있으며 게임이론에서는 "경쟁자의 실제행동 또는 예측된 행동에 대해 자기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략과 전술의 차이를 살펴보면, 전략은 환경변화에 대한 주체의 장기적이
고 전체적인 대응방식으로 환경적응의 과정에서 하나의 일치된 독창성을 가
지는 반면, 전술은 단기적이며 부분적인 대응을 통하여 패턴화되어 다양한 환
경하에서 적용이 가능한 부분적인 대응방식을 의미한다.
한편,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전략이란 크게 세 가지로 해석된다.
첫째, 전쟁내지 평화 시에 채택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치적, 경제적,
심리적, 군사적 힘을 사용하는 과학내지 기술이다.
둘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다.
셋째, 궁극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중요한 기능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를 종합해 보면 묵시적으로 상대방을 이기기 위해 자신의 가
용한 모든 영역을 계획하는 일련의 행동을 의미한다.
인간은 붙한 갈등과 경쟁을 겪으면서 힘이 비슷한 경우는 전략을 잘 구사하면
이긴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실제 인류의 투쟁사는 힘이 훨씬 부족한 상
황에서도 전략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길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전략은 경쟁자에 대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자
의 강점을 고려하여 자사의 강점을 변화시키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경영전략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