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개념과 발전과정연구및 마케팅 기업사례와 마케팅 4P 기업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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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개념과 발전과정연구및 마케팅 기업사례와 마케팅 4P 기업사례분석 레포트입니다.

레포트의 방향성과 내용에 대해 교수님에게 칭찬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신다면 생각을 많이 해보았다고 칭찬 받을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의 발전과정 연구

3.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과정 연구

4, 마케팅믹스 4P의 개념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5. 마케팅 기업사례 분석
(1) ZARA 자라 마케팅사례
(2) 대한항공 마케팅사례
(3) 아시아나항공 마케팅사례‘
(4) 이마트 마케팅사례
(5) 이케아 IKEA 마케팅사례

6. 마케팅믹스 4P전략 기업사례 분석
(1) 유니클로 4P전략
(2) 이마트 4P전략
(3) 파리바게트 4P전략
(4) 코스트코 4P전략
(5) 나이키 4P전략
본문내용
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은 19세기 후반 혹은 20세기 초반에 미국을 중심으로 탄생한 학문으로, 물리적인 시장(market)에 현재 진행형인 동명사(~ing)를 붙여 만든 신조어이다. 마케팅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경쟁사의 그것보다 소비자에게 우선적으로 선택될 수 있도록 행하는 모든 제반 활동들을 의미한다.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갖는 개념은 소비자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이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기업의 제반 활동을 다루고 있는 학문이다.
기업은 자본을 동원하여 이를 상품으로 만들며,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한다. 마케팅은 이러한 기업의 여러 가지 활동 중의 하나1)로 종종 판매(sales)와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하지만 엄밀히 구분하면 판매와 마케팅은 동일한 개념이 아니고 마케팅이 판매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이다. 판매는 판매하고자 하는 대상(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최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마케팅은 고객이나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가 무엇인지에 대해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 근본부터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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