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LG유통의 카페테리아(CAFETERIA) 복리후생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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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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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선택적 복리후생제도
1. 개념
2. 유형
3. 등장배경
Ⅱ.LG 유통의 사례 분석
1. 현황
2. 개요
3. 특징
4. 도입목적
5. 설계절차
6. 실시효과
Ⅲ.향후 개선방향
1. 선택적 복리후생의 문제점
2. 타기업의 사례 분석
3. LG 유통의 개선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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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사전에 설치된 다양한 복지 메뉴 중 일정 금액 한도내에서 개인의 수요에 맞추어 복지 항목 및 수혜 수준을 선택할 수 있게 한 제도로서 ‘TAILORED BENEFIT PLAN'또는 ‘FLEX BENEFIT PLAN' 이라고도 불린다. 즉, 근로자로 하여금 복리 후생제도를 각자의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한 제도이다. 근로자 각자 의 사정과 입맛에 맞게 반찬을 골라 자신의 점심식사 메뉴를 결정하는 것에 비유하여 주문식 단체(CAFETERIA)복리후생제도라고 한다.
Ⅱ. LG 유통의 사례 분석
1. 현황
LG유통은 지난 1971년 창업한 종합 유통기업으로서의 모두 5개의 사업분야로 이루어져 있다. 5개의 사업분야는 LG25, LG수퍼마켓, LG마트, LG백화점, 급식사업(Our Home)이다. 2002년 말 기준으로 자산은 1조 3천억원, 부채는 8천 6백억원, 자본은 4천 2백억원이고 2002년 매출은 1조 7천억원, 당기 순이익은 620억원이다. 현재 유통업계에서 선도적 브랜드로 자리한 LG유통은 종합유통기업으로서 상호 협력과 선의의 경쟁을 통해, 세계수준의 독자적 핵심역량 확보에 힘을 모으고 있다. 무엇보다 LG유통은 각 분야별 운영시스템과 전사적 통합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재고의 적정화, 구매단가 최소화, 품질 차별화, 신선도 제고, 물류비 절감, 인력-공간의 효율화 등 보다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보다 빠르고 편하게 고객에게 제공하는 유통의 본래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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