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성원의 사기진작을 위한 획기적인 동기부여 방안 -선택형 복리후생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선택적 복리후생의 개념
2. 보상(Reward)의 내부요소들을 통해 알아보는 복리후생제도
3-1. 어떻게 도입되었는가? - 도입 배경
3-2. 어떻게 도입되었는가? - 도입 과정
3-3 어떻게 도입되었는가? - 도입 목적
4-1. 어떻게 설계되는가? - 설계의 기본 원칙
① 기본항목과 선택(Option)항목의 조합으로 구성.
② 개인별 계정에 근속연수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복지포인트를 부여하되,
③ 기본항목과 선택항목의 구성 (예시)
4-2. 어떻게 설계되는가? - 설계 유형
① 선택항목추가형
② 모듈선택형
③ 소비계정형
5. 국내 기업과 미국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비교
① 복리후생에 대한 정부의 세제적인 지원 여부
② 다양한 선택 옵션 가능 여부
③ 복리후생 선택에서의 차이와 차별금지
④ 제도의 설계에 대한 투자
⑤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시행에 따른 종업원 만족도
6.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선택형 복리후생 제도의 예
1) 대표적인 예 (예시 1)
2) POSCO의 선택형 복리후생 도입 전후 (예시 2)
7.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효과
1) 직원 측면의 효과
① 복리후생에 대한 근로자의 만족도가 제고
② 종업원의 다양한 복지 욕구를 반영 가능
③ 복리후생에 대한 관심도를 늪일 수 있다.
④ 복리후생 수혜의 불균형 해소
2) 기업 측면의 효과
① 합리적인 복지예산의 관리가 가능
② 직원들의 복지욕구의 해소로 조직분위기를 제고
③ 우수한 인재의 확보 및 유지에 효과적
④ 노사 간의 협력을 제고시킴
⑤ 복리제도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제고시킴
8.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문제점
1) 직원 측면의 문제점
2) 기업측면의 문제점
9. 개선사항
- 본문내용
-
4-2. 어떻게 설계되는가? - 설계 유형
선택적 복리후생의 유형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게 된다.
① 선택항목추가형
- 모든 근로자에게 최소한의 복리후생항목(Core)을 기본으로 제공.
- 근로자 개인에게 부여된 일정점수(Credit)한도 내에서 공통항목의 수혜 범위를 증가시키거나 핵심항목 외의 별도항목(Option)을 자유롭게 선택.
- 핵심항목에 대해서는 근로자에게 필수적인 복리후생으로 모든 근로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토록 함.
- 선택항목추가형은 기본적인 복지보장에 따른 안정감과 직원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상대적으로 복리설계가 단순하다는 장점을 가지지만 특정항목에 편중되고 운영관리상의 복장섭이 해결되어야 할 숙제로 지적된다. 이 방식은 국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식으로 한국IBM, 제일제당, 한국전력, LG유통, KTF등이 채택하고 있다.
② 모듈선택형
- 모듈선택형은 종업원이 다양한 복리후생제도들의 조합으로 구성된 여러 개의 모듈 혹은 패키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제도.
- 일반적으로 모듈 간에 복리후생제도 종류에 차이는 없고 각각 수준만이 서로 다르게 구성되어 있고, 복리후생 총비용의 합계도 모듈 간에 차이가 없다.
→ 이것은 중국식당에서 가격은 일정하면서 여러 개의 사전에 정해놓은 코스를 선택하는 것과 같다.
- 모듈선택형은 직원의 선택이 용이하고 특정항목 편중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관리가 용이한 장점을 가진 반면 복리후생항목이 경직될 우려가 있고 패키지 설계의 어려움 등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 이 제도는 제도 도입 초기에 유용하며 직원 특성별 그룹이 명확하게 나뉠 경우 사용하는 유형이며 주로 미국의 500대 기업들이 이 제도를 채택하며 국내 사례는 없다.
③ 소비계정형
- 소비계정형은 기업이 종업원들에게 제공한 복리지원금액과 개별 종업원이 각출한 금액을
자료평가
- 난잡한 면이 있는것 같습니다
불필요한 내용이 많습니다 - nanikk***
(2016.09.26 20:20: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