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한국 복리후생관리의 심층분석 및 전개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2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머 리 말 …………………… p.2
II. 복리후생의 이론적 배경 …………………… p.3
1. 복리후생의 필요성
2. 인적자원관리의 발전과 복리후생
3. 전통적 복리후생제도가 지닌 한계
Ⅲ. 복리후생의 형태와 한국의 기업 복지 실태 분석 …………………… p.7
1. 복리후생의 형태
2. 한국의 기업복지 유형별 실태
3. 기업복지 관련 정부정책의 방향 설정
Ⅳ. 국내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 p.12
1.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운영과 특징
2.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효과와 문제점
3.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도입 후 최근의 발전 현황
4.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아웃소싱업체 활용 방안
5. 성공적인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운영 방안
Ⅴ. Case Study : 오리온 사례분석 …………………… p.20
1. 선택형 복리후생제도의 내용
2. 포인트 설계 및 부여 기준
3. 문제점 및 개선 방향
- 본문내용
-
기업복지(company welfare) 혹은 복리후생(benefit s )은 여러 학문분야에서 다양하게 정의되어 사용되고 있다. 경영학 분야의 인적자원관리 영역에서는 보상(compensation)의 한 부분으로 이해되고 있다. 보상을 크게 현금으로 제공되는 기본 급여 및 인센티브를 직접보상(direct compensation)으로 구분하고 현금 외에 종업원에게 제공되는 모든 보상을 간접보상(indirect-compensation )으로 구분하며 복리후생은 후자에 해당한다. 간접보상에는 의사결정권한의 부여라든가 근무시간의 자율성 부여 등 비경제적인 것을 포함하기도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일반적인 의미의 복리후생은 주로 기업에서 노동비용의 산정에 포함시키는 경제적인 의미의 간접보상만을 의미한다.
기업에서 복리후생을 제공하기 시작한 것은 서구의 경우는 이미 산업혁명 이전부터 가내공업에 종사하는 종업원들에게 임금 외에 생활 보조의 수단으로 활용한 이후라고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기업에서는 1919년 경성방직주식회사에서 기숙사, 사택, 그리고 식사제공 등이 효시인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후 기업의 복리후생은 규모에 있어서나 제공되는 프로그램의 다양성에서 크게 변화되고 발전되어 왔다. 하지만 이전까지는 실상 복리후생 이슈가 기업의 경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한 편이었다. 최근 들어 선진기업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업들도 복리후생의 중요성을 상당히 강조하고 있다. 특히 모든 종업원에게 멤버십을 기준으로 일률적으로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였던 전통적인 복리후생에서 탈피하여 종업원 각자의 필요에 따라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선택적복리후생제도(flexible benefit plan) 혹은 카페테리아 복리후생(cafeteria benefit plan)과 같은 새로운 혁신적인 형태의 복리후생 제도의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환일(2002). [국내기업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실태와 성공적 운영방안] 한국경영자총협회 노동경제연구원
-노동부(2002). [국내 기업복지 실태 조사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연구]
-이남선(2004). [오리온의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 주 ) 오리온.
- 최종태(2000). [현대인사관리론]. 博 英 社.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