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트렌드분석] 트렌드분석과 아이디어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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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트렌드 발견 ⓣⓡⓔⓝⓓ

1. 똑똑한 듯 멍청한 소비- ⓣwo faces
2. 기록문화- ⓡecording
3. 체험문화- ⓔxperience
4. 새로운 것에 대한 추구- ⓝeed something new
5. 혼자하기- ⓓoing by myself


* 아이디어 상품 ⓘⓓⓔⓐ ⓖⓞⓞⓓⓢ
1. 다양한 체험상품
2. ‘방’, ‘카페’ 상품
3. 시간절약 상품

본문내용
1. 똑똑한 듯 멍청한 소비- Two Faces

요즘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을 유심히 관찰해보면 양면적인 모습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매우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내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오히려 충동적이고 무계획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마치 한 사람이 두 얼굴을 가진 것처럼 느껴진다. 이에 소비자의 합리적인 듯 비합리적인 소비를 “똑똑한 듯 멍청한 소비”라고 이름 붙인다.
필자는 이마트 타운워칭을 하는 과정에서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 행동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것은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쇼핑카트가 넘치도록 물거늘 담아간다는 사실이었다. 마트계산대에 서있는 사람들 모두가 한꺼번에 집집마다 생필품이 떨어졌을 리는 없다. 카트를 가득 채운 그 물건들은 충동적으로 담은 물건들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그러나 그 물건을 살 때는 이런저럼 이유를 들며 자신이 매우 합리적인 소비를 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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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아
  • kensi***
    (2006.12.07 19: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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