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평문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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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0.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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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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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광고 상품명, 시간대, 종류, 가격, 겨냥 시청자등 상품정보 제공
2. 광고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
3. 광고가 암시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4. 광고 상품을 묘사하는데 사용된 말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5. 광고는 어떻게 소비자를 설득시키고 있는가?
6. 이 광고가 과연 성공한 광고라고 생각하는가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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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우리사회는 다양한 매스미디어의 홍수라 표현되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정보와 콘텐츠 안에 둘러 싸여 있다. 우리는 우리 주위에서 아주 쉽게 TV나 라디오를 통해서 영화나 드라마 뮤직비디오 광고 등 수많은 콘텐츠들을 접할 수 있다. 심지어는 실생활에서도 이런 매스미디어에 많은 영향을 받고 , 새로운 유행의 주류나 흐름도 이것에 의해 새로 생성되기도 한다. 그만큼 우리는 매스미디어를 통한 드라마, 영화, 광고 등 콘텐츠에 열광하고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
“광고란 대체 무엇인가 ” 하는 물음은 광고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광고는 이해하기 쉬운 것 같으면서고 어려운 부분이 있다. 소비자는 그것을 못 느낄지 모르지만 우수하고 효과적인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보면, 광고가 단순한 행위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광고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광고란 수용자(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설득하기위해 명시된 스폰서가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여 행하는 유료적이며, 비개인적(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광고의 대상 즉, 소비자가 있다는 것이며, 광고의 목적은 영향이나 설득에 있다. 그리고 반드시 매스미디어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며, 스폰서가 명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광고의 대상- 소비자
광고의 목적- 소비자를 설득하거나 영향력 행사
광고의 방법- 매스미디어를 이용함
광고의 주체- 스폰서(광고주-기업체를 의미함)
광고의 성격- 유료적,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행위
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겠다 .
대중 커뮤니케이션 행위인 광고가 과학인가, 예술인가 하는 의문이 종종 제기된다. 사람들이 때론, 광고는 예술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는데, 광고는 예술적인 측면보다는 과학적인 측면이 더 중요하다는 설명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겠다. 광고를 과학이라고 할 때에는 마케팅의 측면을 강조하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마케팅에는 소비자에 대한 분석과 제품에 대한 과학적 이해 및 기타 시장 분석 과정이 포함되며, 이 과정 중에 과학적인 탐구력과 분석력이 필요하며,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광고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성공적인 광고의 조건으로 소비자와 제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꼽을 수 있다. 광고에 있어 이런 마케팅 영역이 중요하다고 해서 예술적인 측면이 무시되어선 안 된다. 광고 회사에서 광고 카피, 미술, 사진, 컴퓨터 그래픽 등을 담당하는 크리에이티브 담당자의 창의적인 능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아이디어를 전달하기 위해선 광고의 예술적인 측면이 대단히 중요하다. 그래서 광고인을 가리켜 차가운 과학적 머리와 뜨거운 예술적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고 칭하고 있다.
나는 오늘 매스미디어를 통한 많은 콘텐츠 중에서 광고에 대해 비평문을 쓰고자 한다.
현재 지금 우리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있는 광고인 “남양유업 몸이 가벼워지는 17茶” 를 선택했다 .
1.광고 상품명, 시간대, 종류, 가격, 겨냥 시청자등 상품정보 제공
현재 국내 차 음료 시장은 여전히 녹차 위주로 편성돼 있는 것이 현실이다. 업계에 따르면 연간 1,000 억 원 규모인 차 음료 시장의 절 반 가량은 녹차가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녹차음료에서 나는 특유의 떫은 맛 때문에 일부 소비자들은 오히려 녹차를 꺼리는 경향이 있다.
그럼 녹차보다 몸에 좋고 맛있는 음료는 없을까? 건강에 도움이 되고 물같이 깔끔하게 마실 수 있고 그러면서 몸에도 좋은 차.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발상인 것이다. 이러한 발상과 시장조사를 통해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 음료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 광고의 광고 상품명은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茶”이고, 종류는 상품광고이다.(음료광고) 상품광고는 특정상품의 명칭, 특징이나 매력 점을 소구하는 광고인데, 상품 자체를 통해서 광고 수용자를 자극하는 것이며, 전국에 흩어져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현재 우리가 접하고 있는 광고의 대부분이 이 상품광고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광고의 겨냥 시청자는 현재 우리 문화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는 이십대 초반에서 후반까지의 여성들을 Target으로 한 것이다. 또 Target 시청자가 이십대 여성들인 만큼 광고가 방영되는 시간은 이십대 여성들의 생활을 위주로 결정 되어 진다. 예를 들면 드라마나 오락프로그램이 나오는 저녁시간대나 밤 시간대에 주로 더 많이 편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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