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mp3 아이리버 `iRiver` 해외진출과 경쟁력, 전략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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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 아이리버의 설립과 성장
(2) CEO 양동준


2. 아이리버의 국제 경영과 시장 현황
(1) 아이리버의 해외 진출 현황
(2) 아이리버 해외 진출의 특징
(3) 시장 현황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향후 전략
(1) 기술적 전략
(2) 해외시장 전략
(3) 기타 전략


본문내용
(1) 아이리버의 설립과 성장
1999년 설립, 2000년 매출액 80억, 2001년 540억, 2002년 800억, 2003년 2000억 예상. 국내 시장의 50%, 세계 시장의 30%의 시장점유율. 불과 설립 4년 만에 세계적 브랜드 인지도를 달성하며 MP 3 플레이어의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여지없이 드러내고 있는 아이리버의 화려한 실적 수치이다. 극심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세계 시장에서 제품력을 인정 받아 국내 벤처 기업의 가능성을 보여 준 사례로 거론되는 아이리버는 최근 예비 코스닥 심사를 통과하여 그 가치를 다시 한 번 인정 받고 있다. 이제 지하철을 타거나 거리를 걷다 보면 잠수함 모양의 조그마한 기기 – 아이리버의 iFP 300 시리즈 –를 목걸이에 단 모습을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을 것이다.
1999년 양동준 사장이 안정적인 삼성전자 이사직을 박차고 나와 창립할 당시만 해도 레인콤은 지금 우리가 아는 MP 3 플레이어 생산업체가 아닌 반도체 솔루션 전문업체였다. 이후 CD 플레이어에서도 PC에서처럼 MP 3 파일을 저장한 CD를 재생할 수 없을까 하는 고민 끝에,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에 성공한다. 이는 그 동안 광저장장치 테스터 기기를 개발/생산하면서 축적한 기술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후 삼성, LG 등에 생산을 요청하지만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로 거절 당하고 직접 생산을 결심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마땅한 자금을 구할 수 없었기에, 중국 선전에 공장 건물만 지어 놓고 생산할 제품을 찾던 홍콩 전자업체 AV컨셉트로부터 560만달러(약 70억원)를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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