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아마존 Amazon 회사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등장배경 3
□ 설립자 Jeff Bezos의 사업구상 3
○ 인터넷서점 돌풍 3

Ⅱ. 경영환경 3
□ 1999~2000년 초 미국의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3
□ 주요업종 3
○ 설립 시 3
○ 1998년 이후 3

Ⅲ. 사업실적 4

Ⅳ. 경쟁전략 4
□ 시장선도자로서의 이점 4
□ 관계네트워크 형성 4
□ 제휴사 프로그램 전략 4
□ 원가우위전략 5
□ 차별적 집중화 전략 5

Ⅴ. 결론 및 소감 6
□ 한국과의 관련 현황 6
□ 아마존의 성공vs 실패냐의 관점 6
□ 해결방안 7
본문내용
Ⅰ. 아마존의 등장배경
□ 설립자 Jeff Bezos의 사업구상
: Jeff는 월가의 펀드매니저를 그만두고 전자상거래 사업기회를 찾고자 하였다. 이유는 365일 24
시간 어디서나 주문이 가능하다는 편리성과 소매업자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엄청난 부가가치
의 가능성, 도매업자의 상대적 비용절감 가능성을 고려한 것이었다.
사업구상 때, 20여개의 대상품목을 검시한 끝에 선택한 것이 음반과 서적 두 품목이었다. 그중에서도 서적을 가장 적절한 품목이라고 판단하고 인터넷서점을 개설하였다.
1994년 7월 300달러의 자본금으로 amazone.com 설립하고 이듬해인 95년 7월에 첫 인터넷 서점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 인터넷서점 돌풍
: 서비스개시 1년 동안 월34%의 평균 매출 신장률을 보이면서 미국 시장뿐 아니라, 세계적인 인
터넷 서점 돌풍을 일으켰다. 개점2년 만에 미국의 수많은 서점들이 아마존으로 인해 도산하였고,
99년 6월에 처음으로 인터넷 전자상거래 사이트 가운데 처음으로 회원 수 1,000만 명을 넘어섰
다.
Ⅱ. 경영환경
□ 1999~2000년 초 미국의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 B2C전자상거래, 특히 온라인 쇼핑을 비롯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는 1998년에 비하
여 폭발적으로 신장하였다.
- B2C 전자상거래의 안전성문제가 Yahoo에 대한 해킹사건 등에 의해 고객들의 이용양태가 위축
되어 한계를 보였다.
- 오프라인 기업들이 인터넷 기반 투자와 함께 새로운 채널로서 인터넷을 활용하게 됨에 따라 온
라인 기업과 오프라인 기업간의 경쟁이 본격화 되었다.
- 미국 내 일반고객들의 가입자회선이 빠른 속도로 초고속화 되어 가고 있으며, 무선인터넷을 위
한 기반도 빠른 속도로 확충되었다. 지난달(2005년 6월 28일)에 밝혀진 자료에 따르면 미국 내
인터넷 사용인구는 1억 3,500만 명에 이른다.
- B2C전자상거래의 열풍이 B2B로 옮겨가고 있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 B2C전자상거래 시장이 여러 가지 이유에서 과거와 같은 고속 성장을 이룩하기에 넘어야 할 걸
림돌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우려는 일반 고객들의 B2C 거래에 대한 불안감, 이
용 고객들의 불만을 비롯해 초고속 매출 신장세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예상보다 부진한 것이
아니냐는 투자 분석가들의 평가에 기인한다.
□ 주요업종
○ 설립 시
- 서적
․ 책의 종류가 엄청나게 많아 실제 서점에서 모든 책을 구비한다는 것이 불가능 하다.
: 인터넷상에서는 모든 책(정확하게는 모든 책 정보)을 구비함으로써 훨씬 많은 상품구색제공
가능
․ 서적의 경우 출판이나 유통이 매우 분산화 되어 있었다.
: 음반의 경우 레코드 회사가 몇 안 되기 때문에 그들이 유통을 지배했을 때의 위험 때문
○ 1998년 이후
참고문헌
디지털경영 -도서출판 두남- 김승환 외5인
글로벌경영 - 박영사 - 장세진
한기호의 ‘희망의 출판’ -창해- 한기호
www.ne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쇼핑몰]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성공 실패 사례와 요인분석
  • 아마존의 매출은 10억 달러 이상을 내다보고 있다고 합니다. 회사의 가치도 1999년 상반기 주가 총액기준 164억 달러에 달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인터넷을 통하여 가치를 창출하려는 많은 사람들의 모범답안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마존의 이면에는 고객을 향한 철저한 서비스정신과 제프 베조스라는 인터넷을 잘 이해하고 있는 걸출한 경영인의 노력이 있었음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2>델 컴퓨터(Dell Computer) 델 컴퓨터 소개컴팩, IBM, NEC

  • [마케팅]아마존의 경영분석과 성공요인 완벽분석
  • 아마존의 경영방침전자상거래를 이해하라창의적인 기업가 정신을 가진 팀을 만들어라사업의 초점을 맞춰라.사이트를 브랜드화하라가치 있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붙잡아둬라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라검소한 태도를 익혀라테크놀로지 수단을 익혀라끊임없이 스스로를 재창조하라기업인수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성장하라아마존의 제품/서비스 및 현재상황 Amazon.com의 설립자인 베조스는 처음에 사업을 시작할 때 인터넷을 통해 판

  • 마케팅 전략 사례조사
  • 경영자의 지원이 있어야만 장기적 자원 투입이 요구되는 문화마케팅의 실행이 가능: 소니, IBM, 하나은행, 태평양 등이 문화마케팅에 성공한 이면에는 Chief Entertainment Officer의 역할을 해낸 문화 CEO 들이 존재*CEO의 문화적 소양이나 성향이 개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며 이것이 기업 평판에도 기여-문화 CEO 로 인정받을 경우 투자자들은 회사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 월트디즈니의 마이클 아이즈너, 영국 버진 그룹의 리처드 브랜슨 등은 전형적인 문화

  •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정의, 특징, 분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수입원천,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적용 사례, 성과측정 방법 분석
  • 경영과학회, 2006곽원섭 외 2명, e비즈니스에서 신뢰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의 관계분석, 한국중소기업학회, 2005박기남 외 1명, e비즈니스 분야에서의 복잡계론 접목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9학회, 2008심상렬, e비즈니스의 글로벌화를 위한 과제,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3성낙일 외 2 명, 우리나라 기업의 e-비즈니스 시스템 도입현황과 성과 실증분석,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2011임규건 외 2명, e비즈니스 인력수급 실태조사를 통한 인력

  • [전략경영] 아이리버 iriver의 성공전략-고객만족
  • 뚫는다 : 아이리버, 디지털타임즈(2001.11.19)이노디자인, 디자이너브랜드 시대연다. 매일경제(2002.9.24)MP3플레이어 강국의 길, 전자신문(2002. 12.17)MP3업체들, 브랜드 강화 총력, 전자신문(2003. 4.4)2403530252015105010~12세 13~15세 16~18세 19~22세 23~29세 30대 40대4.2%6.3%18.3%21.1%36.2%15.3%2.5%사랑받는 기업독특한 브랜드New life style 개척IMP 제품군IFP 제품군IDP 제품군목 차제 출 일 자 : 5월 25일담 당 과 목 : 전략경영론담 당 교 수 님 : 팀 명 : 조 원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