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아마존 Amazon 회사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등장배경 3
□ 설립자 Jeff Bezos의 사업구상 3
○ 인터넷서점 돌풍 3
Ⅱ. 경영환경 3
□ 1999~2000년 초 미국의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3
□ 주요업종 3
○ 설립 시 3
○ 1998년 이후 3
Ⅲ. 사업실적 4
Ⅳ. 경쟁전략 4
□ 시장선도자로서의 이점 4
□ 관계네트워크 형성 4
□ 제휴사 프로그램 전략 4
□ 원가우위전략 5
□ 차별적 집중화 전략 5
Ⅴ. 결론 및 소감 6
□ 한국과의 관련 현황 6
□ 아마존의 성공vs 실패냐의 관점 6
□ 해결방안 7
- 본문내용
-
Ⅰ. 아마존의 등장배경
□ 설립자 Jeff Bezos의 사업구상
: Jeff는 월가의 펀드매니저를 그만두고 전자상거래 사업기회를 찾고자 하였다. 이유는 365일 24
시간 어디서나 주문이 가능하다는 편리성과 소매업자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엄청난 부가가치
의 가능성, 도매업자의 상대적 비용절감 가능성을 고려한 것이었다.
사업구상 때, 20여개의 대상품목을 검시한 끝에 선택한 것이 음반과 서적 두 품목이었다. 그중에서도 서적을 가장 적절한 품목이라고 판단하고 인터넷서점을 개설하였다.
1994년 7월 300달러의 자본금으로 amazone.com 설립하고 이듬해인 95년 7월에 첫 인터넷 서점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 인터넷서점 돌풍
: 서비스개시 1년 동안 월34%의 평균 매출 신장률을 보이면서 미국 시장뿐 아니라, 세계적인 인
터넷 서점 돌풍을 일으켰다. 개점2년 만에 미국의 수많은 서점들이 아마존으로 인해 도산하였고,
99년 6월에 처음으로 인터넷 전자상거래 사이트 가운데 처음으로 회원 수 1,000만 명을 넘어섰
다.
Ⅱ. 경영환경
□ 1999~2000년 초 미국의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 B2C전자상거래, 특히 온라인 쇼핑을 비롯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는 1998년에 비하
여 폭발적으로 신장하였다.
- B2C 전자상거래의 안전성문제가 Yahoo에 대한 해킹사건 등에 의해 고객들의 이용양태가 위축
되어 한계를 보였다.
- 오프라인 기업들이 인터넷 기반 투자와 함께 새로운 채널로서 인터넷을 활용하게 됨에 따라 온
라인 기업과 오프라인 기업간의 경쟁이 본격화 되었다.
- 미국 내 일반고객들의 가입자회선이 빠른 속도로 초고속화 되어 가고 있으며, 무선인터넷을 위
한 기반도 빠른 속도로 확충되었다. 지난달(2005년 6월 28일)에 밝혀진 자료에 따르면 미국 내
인터넷 사용인구는 1억 3,500만 명에 이른다.
- B2C전자상거래의 열풍이 B2B로 옮겨가고 있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 B2C전자상거래 시장이 여러 가지 이유에서 과거와 같은 고속 성장을 이룩하기에 넘어야 할 걸
림돌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우려는 일반 고객들의 B2C 거래에 대한 불안감, 이
용 고객들의 불만을 비롯해 초고속 매출 신장세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예상보다 부진한 것이
아니냐는 투자 분석가들의 평가에 기인한다.
□ 주요업종
○ 설립 시
- 서적
․ 책의 종류가 엄청나게 많아 실제 서점에서 모든 책을 구비한다는 것이 불가능 하다.
: 인터넷상에서는 모든 책(정확하게는 모든 책 정보)을 구비함으로써 훨씬 많은 상품구색제공
가능
․ 서적의 경우 출판이나 유통이 매우 분산화 되어 있었다.
: 음반의 경우 레코드 회사가 몇 안 되기 때문에 그들이 유통을 지배했을 때의 위험 때문
○ 1998년 이후
- 참고문헌
-
디지털경영 -도서출판 두남- 김승환 외5인
글로벌경영 - 박영사 - 장세진
한기호의 ‘희망의 출판’ -창해- 한기호
www.ne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