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호텔교육훈련프로그램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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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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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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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Ⅰ. 호텔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
Ⅱ. 호텔 교육 훈련의 문제점
Ⅲ. 호텔 식음료 업장의 특색
Ⅳ. 식음료 업장 선정동기
■ 본 론
Ⅰ. 현재 호텔 내의 교육 프로그램 조사
1. President Hotel
Ⅱ. 가상의 식음료 업장 제시
Ⅲ. 교육훈련 프로그램 디자인
1. 4 Step 프로그램
2. 신입사원 교육
3. 매출신장 교육
4. 특별 교육
■ 결 론
Ⅰ. 장/단기 효과 분석
Ⅱ. 호텔 교육 훈련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 서 론
Ⅰ. 호텔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
▶ 호텔산업의 특징은 다른 산업에 비해 원자재의 의존도가 낮은 반면에, 인적 서비스의 제공이 핵심적인 상품이라는 것이다. 고객들은 객실, 식음료 업장, 부대시설 등 다양한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호텔을 찾지만 다른 곳보다 더 비싼 비용을 지불하면서 호텔을 이용하는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지불한 비용만큼의 서비스와 접대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호텔산업에서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성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뿐 아니라 교육을 통한 인적자원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교육훈련의 필요성은 종사원, 호텔, 고객 이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종사원 측면에서 살펴보면 종사원 교육훈련의 이상은 자기개발 기반의 조성에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호텔 종사원의 훈련은 각 개인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고 직무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와 직무수행의 원활화를 기하여 사기를 진작시킬 뿐 아니라 자아실현에서도 조력할 수 있다.
두 번째로 호텔 측면에서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겠다. 인적, 물적 복합체로서 종사원에 대한 서비스 교육 훈련의 여부는 장래의 호텔의 번영과 발전이라는 과제와 직결되며, 호텔의 우위성을 측정하는 중대한 요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호텔의 입장에서는 종사원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게 하고 관리 능력을 배양하게 하여 장차 관리자로서의 양성은 바로 호텔 종사원의 교육 훈련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므로 그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 측면에서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면, 호텔은 종합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산업으로서 서비스의 품질이 고객의 욕구충족을 좌우하게 된다. 따라서 고객이 호텔을 이용하는 동안에 호텔 종사원의 세련되고 예의바른 태도로 인해 호텔을 진정으로 'a home away from home'이라 느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종사원 교육훈련을 통한 양질의 서비스가 필요하게 된다.
자료평가
- 참고 잘했습니다. 좋네요
- kim3***
(2011.10.07 15:3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