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리온 쵸코파이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양제과
1) 해외진출 연혁
2) 사업부 구조
3) 브랜드 마케팅 체제

2. 브랜드 세계화를 위한 미션

3. 해외 진출 현황

4. 오리온 쵸코파이의 중국 진출
● Situation Analysis
● 중국 시장에서 쵸코파이의 Marketing-Mix

5. 쵸코파이의 성공 요인

6. 결론
본문내용
'코리아는 몰라도 초코파이는 안다.'

㈜동양제과의 '오리온 초코파이'의 역사는 30년이 넘는다. 인기비결 중 하나는 가격이다. 1976년 자장면 한그릇이 136원 할 때 초코파이 값은 100원. 그러나 1996년 자장면 값이 2,500원으로 17배가 올랐지만 초코파이는 현재까지 200원에 불과하다. 세월이 가도 변하지 않는 제품으로 인식된 데다 1989년부터 시작한 '情' 시리즈 광고는 '신뢰할 수 있는 미덕이 담긴' 제품이미지를 확고히 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74년 출시 이래 지금까지 약 1조원, 개수로는 약 85억개가 판매됐다. 우리나라 인구를 4,700만명으로 볼 때 한 사람이 1년에 180개를 먹은 셈이다. 초콜릿의 양만 해도 8t 트럭 7,666대 분량인 6,000여만t에 달하며 한줄로 이어놓으면 지구를 15바퀴나 도는 양이다.

초코파이는 우연히 탄생했다. 지난 70년대 초 한국식품공업협회 주관으로 식품기술자 3명과 유럽 선진국을 순회하던 ㈜동양제과 기술개발연구소의 한 연구원은 친구와 카페에 들렀다. 여기에서 우유와 함께 나온 초콜릿 코팅 과자를 맛보다가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고, 이후 2년여의 실험 끝에 1974년 4월 오늘날의 초코파이가 개발됐다.

출시 첫해 10억원의 연간 매출을 올린 초코파이는 82년 4월부터는 월매출 20억원을, 90년 4월 30억원 등 초고속 성장을 거듭했다. 이어 92년 1월 43억원, 96년 12월 53억원의 매출을 올려 국내에서 생산되는 '단일 제품 최고 월 매출기록'이라는 신기원을 이뤘다. 그러나 이 기록은 98년 3월 월매출 60억원을 달성하며 또다시 깨졌다.

한편 오리온 초코파이는 현재 러시아를 비롯해 동구권 국가, 동남아 등 50여나라에 수출되는 '한국 최고의 효자상품'이다.

1. 동양제과

: 동양제과는 1956년 동양제과공업(주)으로 창립하여 껌 제조시설을 도입한 데 이어 1957년 캔디 제조시설을 도입했다. 1958년 비스킷 제조시설을 도입하여 설치했다. 1962년 상호를 오리온제과공업(주)으로 변경하였다가, 1964년 다시 동양제과공업(주)으로 변경하였으며, 1975년 주식을 상장하였다.
1977년 웨하스 제조시설 도입에 이어 캐러멜․초코파이․캔디바 등의 제조시설을 도입․증설하고, 익산․대구 등지에 공장을 건설하는 등 사세를 확장해 나갔다. 1984년 동양종합상사(주)를 합병하고, 1986년 현재의 이름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오리온초코파이를 비롯한 파이류와 초콜릿, 비스킷, 껌, 캔디류 등 주요 제품을 익산, 청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초코파이 러시아 진출전략
  • 중국 대륙과 시베리아 벌판을 넘어 코카콜라에 버금가는 글로벌 브랜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중국, 러시아 등 여러 나라에서 오리온 초코파이의 위상은 맥도날드의 빅맥 지수와 마찬가지로 세계 각국의 물가를 반영하는 초코파이 지수로 사용될 만큼 높아졌다.이에 우리는 국제경영론 수업과 더불어 글로벌마케팅에 대한 감각을 배울 수 있는 사례로 오리온 제과 초코파이의 해외시장진출을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선정하게 되었다.B. 기업소개ⅰ.

  • 마케팅 이마트레포트(중국진출관련)
  • 분석(2) 4P 믹스4. 중국 이마트 향후 전략방안 Ⅲ. 그 밖의 E-Mart 관련 최근 기사Ⅳ. 결론이마트의 미래 ※참고문헌Ⅰ. 서론1. 기업 선정이유세계에는 수많은 기업이 존재하고 각기 그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 [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지출 성공 사례 분석
  • 경영을 담당하고 1%의 로열티를 받는 다는 것이었다. 동양제과는 1996년 3월부터 공장 건립을 시작하였다. 1차적으로 초코파이 연간 2,000만 달러 생산능력을 갖춘 1개 라인을 건설하는 것이었다. 중국이 오늘날 엄청난 발전을 이루고 있지만 오리온이 중국 진출을 결정하던 시점에서 돌이켜보면, 물론 철저한 시장 조사에 근거하고 있었지만 사운을 건 과감한 베팅 이었다고 생각된다.투자지역의 선정해외투자에서 투자지역을 어디로 선정하느냐에 따라

  • [국제경영]신세계 이마트 상해점 경영전략 분석
  • 중국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2. (주)신세계 이마트 소

  • [경영전략] 오리온 초코파이 경영전략
  • 사례 선정의 경과 및 범위 확정 - - - - - - 1Ⅱ. 회사소개 -21. 개요 - - - - - - - - - - - - - - - - - - - 22. 경영이념 - - - - - - - - - - - - - - - - - - 33. 연혁 - - - - - - - - - - - - - - - - - - - - 44. 오리온의 사업 분야 - - - - - - - - - - - - - 65. 오리온의 SWOT 분석 - - - - - - - - - - - - 12Ⅲ. 오리온 쵸코파이 121. 제품 분석 - - - - - - - - - - - - - - - - -122. 시장 분석 - - - - - - - - - - - - - - 143. 전략 분석 - - - - - - - - - - - -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