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론] `쿠쿠`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rologue _ ‘쿠쿠’ 전기밥솥 시장에서 단독 1위

성광전자 창업시절

성광전자의 절대절명 위기 시절

위기 극복을 위한 ‘쿠쿠’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하기

‘쿠쿠’ 독립 브랜드 경영성과

더 높은 곳을 향한 날개짓

결론 및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할 과제
본문내용
1. 성광전자 창업시절
성광전자주식회사 설립
전기용품 제조 회사
LG전자 O.E.M 업체지정
한국규격표시허가(KS) 획득 (전기 밥솥:3752호/
전기보온밥통:3753호)
수출100만불탑 수상(대통령)

2. 성광전자의 위기 시절

1978 - LG전자 O.E.M 업체 지정

1982년 OEM(주문자상표생산) 방식으로
전기밥솥을 납품하던 금성사(현 LG전자)로부터의 5000대 전량을 리콜조치

화재로 인한 전기밥솥제품 오명 때문에
품질보강이라는 새로운 움직임의 필요성 증대

IMF 외환위기로 대기업들의 발주 물량이 크게 떨어지면서 OEM으로 납품하던 성광전자는 큰 타격을 입게 된다

1998년 5월 공장 가동률이 50% 아래로 감소됨.
1주일에 평균 3일 정도 생산라인 가동.
LG전자로부터 더 이상 납품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청청벽력 같은 소식.
성광전자에게는 밥솥이 ‘전부’였지만 LG전자에게 밥솥은 ‘일부’.
성광전자는 제조 이외의 영업이나 유통 경험 없음.
‘LG’라는 브랜드를 달고서도 잘 팔리지 않는 상황

3. 브랜드 Identity 구축하기(제품 기술력)
쿠쿠는 108가지가 되는 신제품 테스트 중에는 화가 난 주부가 밥솥을 던지는 것을 감안한 실험도 있다. 또한 연구소가 1년에 쓰는 쌀의 양만 6.5t에 이름

전체 430여명의 직원중 50여명이 R&D 인원이며, 전체 매출 7~8%를 R&D에 꾸준히 투자함  실용신안 특허안이 200여건이 넘음


보통 거액의 광고에 투자를 꺼리는 일반 중소기업과 달리 쿠쿠는 자사브랜드 출시 직후부터 대대적인 광고를 시작했는데 연 50~100억 투자를 함

쿠쿠의 브랜드 가치는 오랜시간 동안 꾸준하고 적절한 광고로 그 기반을 다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마케팅,쿠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목차one. 서 론1. 기업소개(1) 쿠쿠 (성광전자)의 목표(2) 쿠쿠 (성광전자)의 연혁(3) 쿠쿠 (성공전자)의 C.I 소개 2. 기업 선정 동기two. 본 론1. 환경분석- 국내 밥솥시장 동향- 국내 밥솥 산업의 성장2. 시장분석(1) 자사분석 (2) 고객분석3. 전략분석(1) SWOT 분석(2) STP 분석-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4. 마케팅 믹스 및 브랜드 분석 (4Ps)(1) 제품 - 품질- 서비스(2) 가격(3) 유통 (4) 촉진three. 결 론- 각자의 아이디어 전략적 시사점- 최종 결론서 론1. 기

  • [경영학] ㈜HJC(홍진크라운) 성공요인분석
  • 지원을 아끼지 않고 뒤에서 튼튼히 뒷받침해 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개인의 부를 축척하기 보다는 회사의 발전과 종업원들의 복지 조화에 관심을 가지고 힘쓴다는 것이다. 3. HJC와 비슷한 중소기업 사례1) 청풍삼성과 LG를 제치고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2) 쿠쿠홈시스국내 압력밥솥 시장의 50%이상 점유3) 쓰리 세븐매년 7000~8000만개의 손톱깎이를 생산해 92개국에 수출하는 세계 1위북미유럽일본기타헬멧시장 규모300 400 125 75헬멧시장 규모

  • [기술경영] 쿠쿠홈시스의 성공요인
  • 쿠쿠홈시스의 기술경영과목명: 기술경영담당 교수님: 제출일:2005.5.61.선정배경2.기업소개 3.주요 연혁4.쿠쿠의 CI5. A/S6.사업분야7.시장현황과 사업방향8.성공요인9.SWOT분석10.인사 관리11.R&D12.부록- 쿠쿠홈시스의 최신제품1.선정배경작년 LG전자의 전기압력밥솥이 잇따라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언론이 떠들썩해졌다.소비자가 믿었던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사고를 일으킨 만큼 그 파장은 만만치 않았다. 이 사건으로 인해 LG는 막대

  • 중소기업성공사례 쿠쿠홈시스
  • 중소기업 성공사례 쿠쿠홈시스선정이유국내 시장 점유율 1위취약한 자금력, 유통망 극복LG전자 하청업체고객만족 1위불량품위기, 외환위기 극복교훈과 시사점초우량중소기업02한국중소기업론기업개요1위기극복과 성장2경영혁신을 위한 노력3환경변화에 따른 경영전략4해외시장 진출5시사점6목 차03한국중소기업론기업개요기업개요19781980년대1999200120042007주식회사 성광전자 설립LG O.E.M 업체로 선정사업다각화를 이루며 고

  • [마케팅전략] 쿠쿠(CUCKOO)홈시스의 성공 전략
  • 쿠쿠홈시스의 기술경영1.선정배경2.기업소개 3.주요 연혁4.쿠쿠의 CI5. A/S6.사업분야7.시장현황과 사업방향8.성공요인9.SWOT분석10.R&D11.부록- 쿠쿠홈시스의 최신제품1.선정배경몇 년 전 LG전자의 전기압력밥솥이 잇따라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언론이 떠들썩해졌다. 소비자가 믿었던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사고를 일으킨 만큼 그 파장은 만만치 않았다. 이 사건으로 인해 LG는 막대한 매출손실을 입으며 밀려났고(지금은 사업부 철수) 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