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사례] 롯데마트 성공적 SCM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3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할인점 시장의 치열한 경쟁
살아남기 위해 다른 길을 선택
SCM의 기본개요
SCM도입을 통한 안정적 위치 확보
또다른 도약을 위해서
토의 과제
- 본문내용
-
할인점 시장의 치열한 경쟁
1990년대 중반부터 급성장
19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외국 대형할인점 등장
경제 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합리적 소비형태로 급성장
2000~2002년 해마다 40개 이상 점포 출점
2003년 이후 점포확대는 둔화되었으나 저가지향 트렌드로 인한 높은 성장세 지속
2003년 백화점 매출을 2조원 가량 추월하며 소매리딩업태로 등극
What is the SCM?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는 “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패러다임” 입니다.
SCM의 필요성
기업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총비용을 감소하고 고객만족을 극대화 하기 위한 전략으로 SCM을 택하고 있다.
SCM의 기대효과
SCM을 도입하면 과다∙과소 재고의 위험을 없애고 매장의 재고를 적정선으로 맞출 수 있어 재고 비용과 관련된 보관∙인력 등의 비용이 절감되며 업무 프로세스를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주문 정확도가 향상되어 안정적인 제품 공급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생산 원가를 절감할 수 있으며 SCM 도입을 통해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