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사례] 롯데마트 성공적 SCM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할인점 시장의 치열한 경쟁
살아남기 위해 다른 길을 선택
SCM의 기본개요
SCM도입을 통한 안정적 위치 확보
또다른 도약을 위해서
토의 과제
본문내용
할인점 시장의 치열한 경쟁

1990년대 중반부터 급성장
19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외국 대형할인점 등장
경제 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합리적 소비형태로 급성장
2000~2002년 해마다 40개 이상 점포 출점
2003년 이후 점포확대는 둔화되었으나 저가지향 트렌드로 인한 높은 성장세 지속
2003년 백화점 매출을 2조원 가량 추월하며 소매리딩업태로 등극

What is the SCM?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는 “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패러다임” 입니다.


SCM의 필요성
기업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총비용을 감소하고 고객만족을 극대화 하기 위한 전략으로 SCM을 택하고 있다.

SCM의 기대효과
 SCM을 도입하면 과다∙과소 재고의 위험을 없애고 매장의 재고를 적정선으로 맞출 수 있어 재고 비용과 관련된 보관∙인력 등의 비용이 절감되며 업무 프로세스를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주문 정확도가 향상되어 안정적인 제품 공급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생산 원가를 절감할 수 있으며 SCM 도입을 통해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롯데마트 ISP 수립
  • - 목 차 -1. 프로젝트 준비1) 기업소개2) 선정이유3) 추친계획2. 환경 분석1) 산업 및 시장 분석2) SWOT분석3) 경영 및 정보화 전략 분석3. 현행 체계분석 (AS-IS)4. 목표체계수립(TO-BE)1) GAP분석2) 정보화 전략 수립3) 정보화 목표 수립5. 실행계획 수립1) 과제모델링2) 단계별 내용3) 기간별 실행 계획4) 비용 분석5) 효과 분석 롯데마트의 ISP구축1. 프로젝트 준비 1.1 기업소개(롯데마트)1998년 4월 1일 롯데쇼핑(주) 할인점사업부문

  • [경영학] [경영학원론]국내 1위 할인점 ‘이마트’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마트’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Ⅰ. 이마트 기업 및 브랜드 소개1. 기업이념우리는 고객이 만족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윤택하고 행복한 시민생활에 공헌한다.2. 기업비전① FOR CUSTOMER고객에게는 만족을 주는 것이다. 그것은 최저가격, 최고상품, 최상의 서비스가 있다.② FOR COMMUNITY직원에게는 성과와 수익을 준다. 즉 수익경영, 견실한 경영구조를 통해 직원에게 성과와 수익을 준다.③ FOR COMPANY사회에는 윤리와 책임을 즉, 윤리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의 SCM
  • 기업전략을 말한다.LG유통동서식품, 제일제당, 유한킴벌리, 코카콜라, 풀무원롯데마트제일제당, 유한킴벌리, 한국P&G삼성테스코한국P&G, 한국존슨앤존슨, 농심켈로그, 유한킴벌리 표1 시범사업 참여업체 ,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홍보차원에서 위와 같이 여러 업체들이 SCM 시범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배경을 마련해 주었고, 기업들이 SCM 개선을 위해 유용한 벤치마킹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SCM 성과를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데이터

  • 유한킴벌리 SCM, 공급사슬관리
  • 기업이고, 더불어 환경 친화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기업이미지 개선과 사회의 공헌도를 높이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제조 시설은 안양, 김천, 대전 등에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종업원이 1600여명에 이르고, 자가 생산비율이 97%에 이른다. 2008년 말 1조221억원이며, 순이익은 1153억원에 달한다.3. 롯데마트 회사소개롯데마트는 1979년 고객제일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쇼핑을 근간으로 하는 할인점 업체이다. “언제나 고객과 함께(Always wit

  • [유통전략] Lotte Mart(롯데마트) 분석 보고
  • 롯데마트의 경우에는 할인점 업계에서 처음으로 SCM을 사용 하였다.롯데마트는 초기에는 이러한 SCM전략의 성공과 다점포화 전략으로 2위 자리에 있었다.그러나 삼성 홈플러스가 영국 테스코와 합작하면서, 롯데마트는 2위 자리를 내어주고 말았다. 현재 삼성 테스코와 롯데마트의 2위 다툼이 치열한데, 우리는 SCM을 처음으로 사용하여 주목받았던 롯데마트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2. 롯데마트란?1979년 고객 제일이라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