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도요타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회 사 연 혁
도요타 자동차를 만든 사람들
도요타 자동차의 경쟁력
도요타 방식의 14가지 원리
도요타 생산방식(TPS)
국내 기업들의 도요타 벤치마킹 노력
최근 도요타 자동차의 동향
경 영 성 과
S.W.O.T 분석
경 쟁 기 업
본문내용
1.초창기
- 도요타자동차공업(주)이 독립

2. 발전기
- 한국전쟁이 계기 - 군용트럭조달
- 오일쇼크를 계기로 미국시장에서 성장
- 55년 크라운, 57년 코로나, 61년 퍼블리카 출시
3. 전환기
- 도쿄올림픽 : SC전쟁
- 미국시장 진출 : 카롤라(수입차 1위)
- 고급브랜드 랙서스 출시
4. 최근동향
- GM, 포드 등 기업합병으로 위기맞이함
- GM, 폴크스바겐 등과 차세대 차개발과 인터넷
부품구매 공동추진->협력관계를 강화하면서 독자 생존

<도요타 자동차의경쟁력>
렉서스( LS400, ES250 ~3세대 모델) 북미 지역 고급차 시장 부동 1위

2003 회계연도 (2003.04~2004.03) 일본기업 사상 최초로 순익 14조원 돌파 (ex 삼성전자 5조9천억)

최대 순익 달성 후 사측과의 임금교섭에서 도요타 노조, 임금동결 및 보너스 삭감 선포 (2004.02)

<도요타 방식의 14가지 원리>

● 도요타의 생산 방식의 핵심 개념은 'Kaizen' 즉, 끊임없이 개선
을 추구하는 것을 일컫는 말로 이를 바탕으로 도요타는 세계에
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자동차 제조기업이 되었다. 도요타가 생
산하는 자동차 수는 2005년 포드를 넘어설 것이며, 곧 GM의
전세계 생산량을 뛰어넘게 될 것이다.
● 도요타의 성공의 열쇠는 린 생산방식을 강조하는 도요타식 생산
방식이다. TPS(Toyota Production System)는 단순히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도구의 집합이 아니라 문화적인 방식이다. 도요타의
방식은 14개의 기본적인 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오랫
동안 내려온 기업의 철학과 리더를 육성하는 방식도 포함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윤리경영- 도요타, 아주그룹 사례를 중심으로
  • 기업 윤리경영사례를 중심으로Contents1. 윤리경영이란?2. 윤리경영의 실패 사례 - 도요타 3. 윤리경영의 실천 사례- 아주그룹 4. 참고자료1.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이란?1.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은 기업이 자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어떤 형태를 보이는가에 따라 비윤리경영이나 탈 윤리경영과 차별화 됨윤리경영은 법적 책임의 준수는 물론이고,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적 기대를 기업의 의사결정 및 행동에 반영하는 것을 의미윤리경영은 회사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실패사례
  • 도요타 기이치로는 사장자리에서 물러나야 했다. 한때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도요타의 창업자인 기이치로의 신념과 정신이 지금까지도 도요타의 경영철학과 생산방식에 뿌리 깊이 박혀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위기에서 스스로 감원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전통은 여전히 도요타의 노사화합의 전통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이 위기를 통해서 종업원들도 기업의 성장이 있어야만 고용의 안정이 보장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 되었고 노사간의 극한

  • [경영전략] 도요타의 경영혁신 분석
  • 기업답게 극복방안을 추진 중이다. 도요타의 브랜드 철학은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 활동을 실천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자동차 만들기, 환경과 사람에게 친화적인 공장 만들기, 살기 좋은 지구와 풍요로운 사회 만들기에 노력이다.또한 도요타는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고객을 중시하는 도요타의 경영방식은 도요타가 자동차 업계 중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인정받게 되는 결과를 만들었다. 2. 도요타 경영혁신(1) 도요

  • [기업경영] 도요타 품질경영과 리콜사태 사례
  • TOYOTAContents5. 결론4.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3. 도요타의 리콜 사태2. 도요타의 혁신적인 품질경영방식기업소개 및 주제선정동기기업소개25년 넘게 흑자를 기록하는 일본대표기업GM에 이어 세계 2위의 자동차 메이커회사명 도요타 자동차 주식회사창립일1937년 8월 28일 종업원수69,478명 (연결회사 합계 316,121명)자본금3,790억 5000만엔본사아이치현 도요타시 도요타 마을 1번지주제선정동기JIT,TPS 등 혁신적인 생산기술로 전성기를 달성최근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
  • 도요타는 이 부문에서 여전히 업계 표준으로 남아 있다. 도요타의 미래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는 기업의 영속성이라는 측면에서 본보기가 될 미래 기업으로 도요타를 꼽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도요타의 브랜드 철학은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 활동을 실천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자동차 만들기, 환경과 사람에게 친화적인 공장 만들기, 살기 좋은 지구와 풍요로운 사회 만들기에 노력이다. 또한 도요타는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 경영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