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음악산업의 P2P 서비스는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ase Review
음악산업의 변화
P2P 서비스의 출현
음악 업계의 반응
시장 주도 세력의 변화

2. Issue Analysis
Key Question
시장 매력도 분석
법적 타당성 분석
경쟁적 이점 분석

3. 결론 및 대안 제시
결론 및 시사점
대안 제시
본문내용
1. Case Review
약 1세기에 걸친 음악 산업의 발전은 최근 들어,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음악 파일 공유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게 되었다.

P2P라는 용어는 Napster의 등장과 함께 급속하게 일반화되었고, Napster 이후에도 Gnutella를 시작으로 다른 방식의 P2P 서비스들이 출현하고 있다.

P2P란?
기존의 서버와 클라이언트 개념이나 공급자와 소비자 개념에서 벗어나 개인 컴퓨터끼리 직접 연결하고 검색함
으로써 모든 참여자가 공급자인 동시에 수요자가 되는 형태이다.

P2P의 두 가지 방식 – 하이브리드 P2P 방식(Napster)과 순수 P2P 방식(Gnutella)

Napster
1998년 말 Northwestern 대학의 Shawn Fanning이 개발
회원이 자신의 MP3 파일 목록을 공개함으로써 인터넷 상에 흩어져있는 MP3 파일들을 검색해서 서로 파일을 교환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
음반업계 및 RIAA는 음원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
2001년 Napster 활동 불가 판정

Gnutella
Napster 이후의 P2P networks
중앙서버 없이 client간 IP address 등 개인 정보 공유
음악공유 뿐 아니라 여러 이용자간 정보를 교환하게 하여 더 쉽고 빠르게 정보 획득 가능하게 함

2. Issue Analysis
음반 시장에서 P2P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지에 대한 Main Issue를 결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8가지 세부 Tasks를 검토하였다.

기존의 음반 시장의 규모는 점점 감소하고 온라인 음반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률이 가장 높은 음악 콘텐츠에서 소비자들의 유료서비스에 대한 인식의 전환은 미래의 큰 수익원으로써 성장이 예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셜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분석 및 종류별 활용 사례를 통한 의미 고찰 - 패러다임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 소셜미디어의 모든 것
  • 비즈니스 분야와 용어가 출현하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영역에서 웹2.0에 충실한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지식경영, 연구개발, 서비스 제공, 고객관리 등의 모델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소셜 미디어의 특성혹자는 TV나 라디오 같은 전통 미디어와는 달리 쌍방으로 사람들 사이에 1대 N 또는 N대 N으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인터넷 기반 기술을 소셜 미디어라고도 한다. 즉, 상호작용과 관계성이라는 중요한 특징에 주목하고 있는 것

  • 온라인 파일공유에 관하여
  • 인터넷 기술 발전과 함께 무료로 공유하는 시장의 규모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해왔다. 하지만 컨텐츠를 직접 만들고 유통을 하던 기존의 아티스트나 제작자들에게는 이러한 공유활동으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가 없었고, 이는 온라인 공유사이트, P2P프로그램의 경우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성장에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학계의 연구에서는 이에 관하여 상반된 입장이 존재해왔다. 불법 공유가 바로 음악산업의 위축에 직접적인 영향

  • [이비즈니스] T 인터넷종량제 도입 타당성 분석
  • P2P를 통한 음란물이나 불법 복제물 유통 등 불필요한 인터넷 사용을 줄일 수 있으며, 청소년의 게임 중독을 예방함이에 따라 불필요한 트래픽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인터넷 서비스의 질도 향상될 것이라고 주장함또한 종량제를 실시하고 있는 덴마크와 스웨덴이 세계정보화지수(ISI)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종량제가 IT산업을 위축시킬 가능성은 낮다고 주장함이처럼 KT는 인터넷 종량제의 도입 필요성을 역설함*프로젝트의 필요성3. KT의 입

  • [P2P]P2P의 의의, P2P의 역사, P2P의 성공요인, P2P의 네크워킹, P2P의 비즈니스모델, P2P의 수익성문제, P2P의 관련 판례
  • 인터넷상의 정보를 검색엔진 등을 통해 찾는 수직적 방식과 달리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pc로부터 수평적으로 정보를 제공받고 검색 및 다운로드한다. p2p에서는 데이터를 담아둘 서버가 필요없다. 이론적으로는 인터넷에 접속해 있는 모든 사람의 pc에 담겨있는 파일과 데이터 등 모든 자료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서비스로 대표적인 것이 음악파일(mp3)들을 인터넷을 통해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했던 냅스터(napster)이며, 개

  • [P2P]P2P의 의미, P2P의 특성, P2P의 등장원인, P2P의 유료화, P2P의 결제사이트, P2P의 쟁점, P2P문제의 해결 과제 분석
  • 인터넷 폰, 게임, 모바일 등 다양한 영역에서 P2P 서비스를 들고 나오고 있다. 그러나 벤터기업의 영원한 친구를 자처하는 벤처캐피탈의 동향은 복지부동이다. 물론 대부분의 P2P 관련 벤처기업들이 아직 기관 투자가들의 투자를 받을 단계가 아니지만 벤처캐피탈들의 관심은 썰렁하기만 하다.한편 한국의 대표 P2P업체인 소리바다는 오프라인 음반산업협회의 제소로 곤혹을 치루었다. 소리바다측은 유료화를 제시하며 오프라인 음악계와 대화를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