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음악산업의 P2P 서비스는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Case Review
음악산업의 변화
P2P 서비스의 출현
음악 업계의 반응
시장 주도 세력의 변화
2. Issue Analysis
Key Question
시장 매력도 분석
법적 타당성 분석
경쟁적 이점 분석
3. 결론 및 대안 제시
결론 및 시사점
대안 제시
- 본문내용
-
1. Case Review
약 1세기에 걸친 음악 산업의 발전은 최근 들어,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음악 파일 공유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게 되었다.
P2P라는 용어는 Napster의 등장과 함께 급속하게 일반화되었고, Napster 이후에도 Gnutella를 시작으로 다른 방식의 P2P 서비스들이 출현하고 있다.
P2P란?
기존의 서버와 클라이언트 개념이나 공급자와 소비자 개념에서 벗어나 개인 컴퓨터끼리 직접 연결하고 검색함
으로써 모든 참여자가 공급자인 동시에 수요자가 되는 형태이다.
P2P의 두 가지 방식 – 하이브리드 P2P 방식(Napster)과 순수 P2P 방식(Gnutella)
Napster
1998년 말 Northwestern 대학의 Shawn Fanning이 개발
회원이 자신의 MP3 파일 목록을 공개함으로써 인터넷 상에 흩어져있는 MP3 파일들을 검색해서 서로 파일을 교환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
음반업계 및 RIAA는 음원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
2001년 Napster 활동 불가 판정
Gnutella
Napster 이후의 P2P networks
중앙서버 없이 client간 IP address 등 개인 정보 공유
음악공유 뿐 아니라 여러 이용자간 정보를 교환하게 하여 더 쉽고 빠르게 정보 획득 가능하게 함
2. Issue Analysis
음반 시장에서 P2P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지에 대한 Main Issue를 결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8가지 세부 Tasks를 검토하였다.
기존의 음반 시장의 규모는 점점 감소하고 온라인 음반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률이 가장 높은 음악 콘텐츠에서 소비자들의 유료서비스에 대한 인식의 전환은 미래의 큰 수익원으로써 성장이 예상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