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P2P의 의의, P2P의 역사, P2P의 성공요인, P2P의 네크워킹, P2P의 비즈니스모델, P2P의 수익성문제, P2P의 관련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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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P2P의 의의

Ⅲ. P2P의 역사

Ⅳ. P2P의 성공요인

Ⅴ. P2P의 네크워킹

Ⅵ. P2P의 비즈니스모델

Ⅶ. P2P의 수익성문제

Ⅷ. P2P의 관련 판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래의 컴퓨팅 환경을 완전히 바꿔놓을 가능성을 갖는 P2P의 중요성은 그런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갈수록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런데 이 새로운 기술이 더욱 큰 의미를 갖는 것은 위에서 말한 몇 개의 신 비즈니스를 창출한다는 면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데 있다. 그것보다는 그 동안 평행선을 그리며 발전해왔던 컨텐츠와 개인간의 통신이 마침내 P2P 기술에 의해 통합되는 계기를 갖게 된다는 점이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컨텐츠(content)란 인터넷 사용이 폭발적으로 늘면서부터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용어가 됐다. 그렇지만 컨텐츠는 인터넷의 내용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매체의 내용으로서 책, 신문, 영화, 방송 프로그램, 스포츠 행사 등까지 포괄하는 매우 광범위한 범주의 의미를 갖는다. 국내에서는 이 말을 컨텐츠, 콘텐츠 등 복수형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지만 통칭으로서는 단수형인 컨텐츠가 더 정확한 표기이고 다만 여러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를 지칭할 때는(예를 들어 오락, 예술 컨텐츠 등) 복수형을 쓰는 것이 더 맞을 것이다.
이런 컨텐츠는 보통 전문적인 인력에 의해 준비 제작되어 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소비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컨텐츠의 전달방향은 雙方向이었다기 보다는 一方的이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물론 P2P가 그 잠재적 가능성을 그대로 실현하여 인류에게 무한한 경제성장을 안겨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그 동안 숱하게 많은 신기술이 요란한 팡파르와 함께 나타났다가 소리 소문도 없이 사라져 버린 것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P2P 네트워킹이 성공을 거두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건은 이 분야 참여기업들에게 지속적 연구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부여로서 충분한 돈을 벌 기회를 줘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려면 사람들이 얼마든지 돈을 지불해도 아깝지 않을 만큼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내어 광범위한 소비자들에게 보급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모든 문제는 컨텐츠로 집약된다.
P2P의 중요성은 물론 비즈니스적인 측면 뿐 아니라 네트워크 상에서 중앙집권적 통제를 갈수록 어렵게 만듦으로써 각 개인의 사회적, 정치적 파워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면도 생각
참고문헌
김은정, P2P서비스를 이용한 저작권 침해행위에 관한 연구
박연미 기자, P2P, 전쟁과 화평의 갈림길에서, 마이데일리, 2005
임동혁, P2P 서비스를 이용한 MP3 파일교환과 저작권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법학대학원, 2003
우문숙, P2P 소프트웨어 관련 산업과 지적재산권 정책의 한계 : 이용자와 사업자의 인식 및 경험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 정보영상학부 교수
팀오라일리 외, 차세대 인터넷 P2P, 한빛미디어, 2001
한국일보, 음반 무료다운로드 위법,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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