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레인콤의 MP3플레이어 사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레인콤의 MP3 플레이어 사업

세계 및 국내의 MP3 플레이어 산업
MP3 플레이어의 종류
세계 시장 현황
세계 주요 회사
국내 시장 현황
국내 주요 회사
MP3 플레이어의 발전추이와 전망

레인콤
벤처업계의 신화 레인콤
핵심역량

산업내의 경쟁자
코원시스템
Apple
삼성전자

대체재와의 경쟁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레인콤의 대응방안
새로운 트렌드 창출
해외 시장 진출
디지털 컨버젼스화
음원사업으로의 다각화
본문내용
레인콤의 MP3 플레이어 사업
MP3 산업은 90년 말부터 인터넷 및 PC통신 등 네트워크의 일반화와 고속화, 오디오 신호의 압축, 전송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현재 레인콤은 초기 시장의 진입과 함께 꾸준한 기술 축적으로 국내 1위의 MP3 업체가 되었고 기술축적에 따른 노하우와 브랜드 이미지로 인하여 MP3 산업의 국내 리더로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후발업체인 애플컴퓨터와 삼성전자 등 대기업의 가세로 인하여 시장의 구조가 변화하고 있고, HDD형 제품의 강세로 인하여 위기의 상황을 맞고 있다. 이는 해외 시장에 있어서 레인콤의 입지를 약화 시키고, 레인콤은 해외경쟁력 강화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는 입장에 놓여 있다. 또한 원가 중심의 가격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고 이에 따른 대책 마련도 시급한 상황에 놓여 있다. 또한 제품 트렌드의 변화로 인하여 본격적인 디지털 컨버젼스 시대가 시작되고 있고, 이에 따라 핸드폰 중심의 디지털 컨버젼스가 일어나는 상황에서 레인콤은 새로운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다.
과연 레인콤은 시장의 구조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만약, 현재와 같이 MP3중심의 지속적인 사업구조가 바람직 한 것일까? 아니면 산업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핸드폰 업체 또는 음원업체와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사업의 다각화를 이루어야 할 것인가?

세계 및 국내의 MP3 플레이어 산업
‘MP3(MPEG Audio Layer-3)’ 는 각종 영상과 음성 데이터를 압축하는 기술이다. MP3 파일은 기존의 CD(Compact Disc) 음악을 1/10 수준으로 압축하면서, 전송 및 복제를 반복하더라도 음질의 손실이 거의 없는 대표적인 디지털 음악의 한 형태이다. 이는 1990년대 말부터 인터넷, PC 통신 등 네트워크의 일반화와 고속화, 오디오 신호의 압축 및 전송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시장이 급격히 확산되었다.
MP3 플레이어는 컴퓨터 없이 MPEG 1, Layer 3 포맷으로 압축한 디지털 음악(MP3 파일)을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해 이동 중에도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신 개념의 휴대형 디지털 오디오 기기이다. MP3 플레이어의 장점은 CD 수준의 음질을 유지할 수 있으며, 소형이고 경량이면서 CD나 테이프가 없이 메모리에 저장 및 재생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기존의 Walkman이나 휴대형 CD 플레이어의 대체 제품으로 출발하였다.
초기의 MP3 플레이어는 MP3 파일을 공 CD에 담고, 이를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는 ‘CD 플레이어의 형태’로 등장하였다. 2002년 이후 ‘플래시 메모리형 MP3 플레이어'가 등장하면서 크기가 급속히 작아지고, 이동형 저장 장치의 장착도 가능하게 되었으며, 물리적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시장의 주류로 자리 잡게 되었다.
현재 MP3 플레이어는 과거의 음악 파일 청취나 어학 학습용 등의 한정된 용도에서 벗어나, FM 라디오, 디지털카메라 기능, 캠코더 기능, 핸드폰과 컨버젼스화(MP3폰), 이동식 하드디스크 기능 등 용도가 다양해지면서 실생활에서 필요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
  • chlwlsg***
    (2010.11.06 18:02:54)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아이리버 iriver 실패와 해결책
  • MP3 CD 플레이어 SlimX 개발MP3 CD 플레이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2002.12 홍콩현지법인 iriver Hong Kong설립 2003.12 KOSDAQ 등록 2003.07 일본현지법인 iriver Japan 설립 2004.01 유럽 현지 법인 iriver Europh Gmbh 설립 2005.04 중국공장 완공, 년500만대 양산 능력 확보 2005.11 와이브로 게임 단말기 및 무선 포탈서비스 사업 진출 선언 2007.09 이명우 대표이사 사장 취임2009.03 ㈜레인콤에서 ㈜아이리버로 사명변경김군호 대표이사 사장 취임 1999200020012002200320042005200720

  • [경영사례] 애플사의 ipod 아이팟 성공사례
  • MP3플레이어용 반도체는 2004년 3억1900만달러에서 연평균 27.4% 성장, 2009년에는 10억 7000만달러의 시장을 형성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로 애플컴퓨터는 iPod의 판매호조로 인해 지난 2월 주가가 52주 최고치인 81.99달러까지 상승했고, 2월말에는 주식을 분할하는 등 iPod인기의 덕을 봤다. ④ Threats(위협) - MS와 애플의 대격돌 온라인 음반시장을 둘러싸고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애플(Apple)의 대격돌이 예상된다. 컴퓨터 OS와 소프트웨어 사업에 치중하

  • [기업경영사례] 아이리버 성공적인 경영사례
  • 학 과학 번성 명TelE-mail14­제 목 : 아이리버 경영사례■ Abstract세계 굵직한 기업들 사이에서 MP3 단일 품목으로 우뚝 선 아이리버. 2000년 7월에 설립된 이 회사는 직원 7명으로 시작한 조그만 벤처기업이었다. 아이리버는 처음부터 MP3 플레이어를 생산한 것은 아니었다. 처음 시작했던 일은 CD플레이어등 디지털 미디어기기 기술을 개발해 판매하는 사업이었다. 소니블루와 ODM 방식으로 이끌어 가는 도중에 그들은 대변혁을 주도하게 된다. 즉 독자적

  •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
  • MP3가 차지하는 예상 비중 : 7.2%HDD MP3P의 향후 3년간 매출액 예상 : 6조 6339억원HDD MP3P의 대당 판매 수익률 : 7%예상 되는 수익 : 4643억원HDD 타입의 개발 비용 : 2200억원HDD 시장이 축소될 경우 (4배 성장을 예상하므로) 손실은 3482억원.음원 사업 진출 평균 소모액 : 139억원음원 사업 실패시 수익예상액 : 1000억원음원 사업 성공시 수익예상액 : 4000억원(자료인용처, ITFIND, 삼성 경제 연구소, 네이버 뉴스, 다음 뉴스, 참고 기업 : 레인컴, 삼성, 도시바, 소니,

  • [기업경영사례] 아이리버 성공적인 경영사례
  • 학 과학 번성 명TelE-mail14­제 목 : 아이리버 경영사례Abstract세계 굵직한 기업들 사이에서 MP3 단일 품목으로 우뚝 선 아이리버. 2000년 7월에 설립된 이 회사는 직원 7명으로 시작한 조그만 벤처기업이었다. 아이리버는 처음부터 MP3 플레이어를 생산한 것은 아니었다. 처음 시작했던 일은 CD플레이어등 디지털 미디어기기 기술을 개발해 판매하는 사업이었다. 소니블루와 ODM 방식으로 이끌어 가는 도중에 그들은 대변혁을 주도하게 된다. 즉 독자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