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사례] 아이리버 성공적인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본문내용
1-2 아이리버의 등장
레인콤이라는 이름보다 아이리버라는 브랜드명으로 더욱 잘 알려진 레인콤. 2000년 7월에 레인콤회사 아래 ‘아이리버’라는 이름으로 회사가 설립된다. 후발업체로 MP3생산에 참여한 레인콤은 2000년 MP3 CD 플레이어 ‘아이리버 iMP-100'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출시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월 3000여대가 판매돼 월 7000여대에 불과한 국내시장에서 선두 제품으로 부상하였다. 아이리버가 인기를 끈 것은 소비자들이 기호에 맞춘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이 제품은 대부분의 기존 MP3 CD플레이어가 투박한 느낌을 주는 것과 달리 조가비 형상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신세대적 감각에 맞게 개발됐다. 이는 아이리버가 제품 설계 과정에서부터 의도적으로 신세대 소비층을 겨냥해 제품 디자인에 공을 들인 결과이다. 통상적인 전자제품이 회로설계에 맞춰 디자인을 정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제품의 디자인부터 먼저 정하고 회로 설계를 이에 맞추는 개발방식을 채택한 것이다. 이러한 아이리버의 성공가능성을 알아 본 것은 미국의 유명한 전자회사 'SONY BLUE'였다. 레인콤은 당시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SONY BLUE'에 2000년 8월 제조자 설계 생산(ODM :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 개발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판매망을 갖춘 유통업체에 상품 또는 재화를 제공하는 생산 방식)방식으로 '리오'라는 이름을 달고 첫 수출을 하게 된다.
1-3 아이리버 브랜드의 시작
레인콤이 납품한 ‘리오’는 미국 시장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게 된다. 월평균 5만대 이상이 소화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당시 전 세계 모든 브랜드를 포함해 판매량 중 30%이상이 아이리버 제품일 정도였다. 하지만 2001년 레인콤의 운명을 바꾸는 순간이 다가왔다. 만 1년여 동안 물건을 잘 받던 미국 소니블루가 대금결제를 미룬 것이다. 무려 70억원이었다. 이에 아이리버는 그동안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아이리버’라는 자체 브랜드로 사업을 시작하기에 이른다. 안정적인 소니블루와의 공급관계를 과감히 청산한 레인콤은 아이리버라는 브랜드가 다소 낯설었던 탓에 주춤한다. 하지만 상황은 급반전 되었다.
참고문헌
1. http://www.iriver.co.kr/ : 아이리버 홈페이지 / 사이버 홍보란의 뉴스 기사

2. MP3 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E-BOOK 구매 김태훈 지음

3. HARVARD BUSINESS ESSENTIALS 인재 경영의 핵심 전략 < 청림출판사>

4. 강자와 싸워 이기는 란체스터 경영전략 <청년정신> 이영직 지음

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1&article_id=00000
53518§ion_id=105&menu_id=105 // 아이리버 마케팅 관련 신문기사 사이트
=> <'사과 씹는 아이리버'...레인콤, 애플 겨냥 '파상공세'>

6.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97&article_id=000
0001907§ion_id=105&menu_id=105 // 아이리버 브랜든 관련 신문기사 사이트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한국 브랜드 해외진출 성공 사례 -진로소주와 한스비빔밥의 성공사례
  • 기업으로 성장한다.2)수상내역 및 연혁국내 권위 있는 창업컨설턴트들이 집결해 있는 사단법인 한국창업컨설팅 협회 (회장 이형석)가 지난해 컨설팅 사례와 현장실사를 통해서 프랜차이즈 우수업체를 선정 2002 한국창업대상을 선정하였습니다.전통음식인 비빔밥을 한국형 패스트푸드로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더불어 외국에 브랜드를 수출한 모범사례로 뉴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2003년 9월 현재 국내42호점, 미국6호점 운영 2003

  • 리더십을 통한 기업경영의 중요성과 국내 기업의 성공적 리더십 사례
  • 성공적인 기업을 이끌기 위해서는 리더십의 영향력을 절대 무시할 수 없기에 이 자료에서는 이러한 리더십의 중요성과 우리나라 리더십의 시대적 특징에 대해 논할 것이며, 국내 기업의 성공적 리더십 사례를 통해 어떠한 특징의 리더십이 작용했는지를 알아보려고 한다.Ⅱ.본론1.리더십의 개념정의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조직의 형태를 가지고 있건 간에 그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효과적

  • [국제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해외진출사례
  • 네이버 백과사전 & 지식 검색 www.naver.com6) 한국은행 홈페이지 http://bok.or.kr7) 종합뉴스 데이터베이스 www.kinds.or.kr 8) 하나증권 기업분석 - 신세계 E-mart 2004.09.139) 삼성증권 산업분석 - 소매업 2003.09.0110)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199911)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김익수, 박영사. 200412) 성공적인 중국진출을 위한 브랜드전략과 마케팅,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513) 대한민국 1등 할인점 - 이마트, 최정우, emars, 2004

  • (기업 성공 사례) 창의력 극대화 브랜드 아이리버의 마케팅 전략과 문제점 및 향후 방안
  • 아이리버 기업사례매카니즘: 창의력이 브랜드이자 상품이다. 목차Ⅰ.성공한 기업의 정의1.성공한 기업이란2.iriver에 대해3.iriver 성공 입증자료Ⅱ. 디지털 시대1.디지털 환경2.MP3P의 등장Ⅲ. iriver의 성공전략 (성공 스토리 라인)1. 시대환경에 맞는 아이템 설정2. 아웃소싱을 이용한 디자인 혁명3. 소비자와의 피드백과 CEO의 자율적 경영4. 현지화 전략을 통한 글로벌 경영Ⅳ. iriver의 경쟁사1.국내기업 (삼성, 거원)2.국외기업 (애플)Ⅴ. iriver의 사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경영이념 >  (7) SWOT 전략 분석 (8) 상해 E-mart의 경쟁 우위※ 참고: 맥킨지가 E-mart에 지적한 수정요망 사항5. 상해 E-mart의 중국 진출 전략(1) 현지화․•차별화 마케팅 전략(2) 인사관리 전략(3) 현지화 전략 사용 이유6. 중국 진출 결과 및 과제(1) 중국 진출의 의의 및 효과(2) 향후 중국 환경 예측과 대응 전략7. 평가※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1. 기업 선정이유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