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관리] 기업 내 종업원의 평가와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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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가

2. 보상

3. 실제사례
(1) 동국제강

(2) SK텔레콤

Ⅲ. 결론

Ⅳ. 별첨
1. 동국제강 평가제도

2. SK텔레콤 HR 제도안내
본문내용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이윤과 부를 창출하기위해 노동력을 필요로 하고, 가계는 노동력을 제공하고 임금을 보상받아 경제활동을 하게 됨으로써 국가는 운영 되어진다.
임금은 종업원의 동기유발에 가장 강력한 요인으로써 작용되고, 그러므로 효율적인 임금관리는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로 여겨져 왔다.
IMF 경제위기 및 경기침체의 요인으로는 외부적인 환경의 영향도 크지만 근본적으로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쟁력이 약했기 때문이다. 기업의 경쟁력 약화의 주요원인 중 하나를 꼬집어 말한다면 단연 동기 부여기능을 상실한 보상제도라고 할 수 있다.
효율적인 기업운영을 위해 종업원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에 알맞은 보상을 통해 동기를 유발하고 만족감을 높이는 것은 곧, 기업의 목표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두 기업의 사례를 통해서, 기업 내 종업원의 평가와 보상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이자 가까운 미래의 사회인으로써의 바탕을 다지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동국제강 http://www.dongkuk.co.kr/
◉sk telecom http://www.sktelecom.com/
◉http://blog.naver.com/uuuau.do?Redirect=Log&logNo=4000417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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