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리마케팅, 니치마케팅, 엠부쉬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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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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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序 論
Ⅱ. 本 論
1. 니치 마케팅
2. 앰부쉬 마케팅(Ambush Marketing)
3. 리마케팅
Ⅲ. 結 論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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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序 論
마케팅이란 제품생산자 및 서비스 생산자가 자신들의 제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이윤 추구 행위중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마케팅(Marketing)에서 ing를 빼면, market이 되는데 즉 시장이란 뜻이다. 여기에 현재형인 ing를 붙여 현재의 시장 상황이란 의미가 가미가 되어있다 할 수 있다.
마케팅은 바로 시장에 대한 분석, 예측, 실행, 평가 등을 다루는 분야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좀 큰 의미, 학문적 의미라고 할 수 있고, 대개는 영업과 혼동되어 사용하기도 한다.
진정한 마케팅이란 이런 모든 시장과 관련된 일들을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철 저한 과학적, 이성적 분석이 바탕이 되어 이루어 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케팅은 시장의 형태와 소비자들 그리고 제품의 특성 등등 여러 조건에 의해 그 종류가 다양한데 그중 우리는 니치 마케팅, 리마케팅, 엠부쉬 마케팅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가며 이 들 마케팅의 정의와 활용방안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유비쿼터스 시대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 될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本 論
1. 니치 마케팅
(1) 정 의
니치란 「틈새, 빈틈」이라는 뜻이며 니치상품은 일반 상품군의 구분을 세밀하게 연령 층, 성별, 직업별, 특정상황에 맞춰 소비자를 특화시켜 이 들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개 발하여 만들어낸 상품을 의미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니치마케팅은 특화된 소비자들과 특화된 집단에 마케팅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니치 마케팅은 소비자에게는 선택의 폭을 넓히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익원 창출과 기업이미지를 제고 하는 기회를 확대 시 켜준다.
(2) 특 징
니치마케팅은 보편화된 다수의 소비자들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소수의 소비자들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이다.
니치마케팅의 예를 들자면 어린이용품이 가장 대표적이고 그밖에 맞벌이 부부용이라거 나 세일즈맨, 산모 등 특화된 계층을 타켓화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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