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조직관리] 국제조직의 의의와 선택, 글로벌 조직구조, 국제기업 조직형태의 변화패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제기업의 조직관리

Ⅰ. 국제조직의 의의

Ⅱ. 국제조직의 선택

Ⅲ. 글로벌 조직구조

1. 기능별 조직
2. 제품별 조직
3. 지역별 조직
4. 매트릭스 조직

Ⅳ. 국제기업 조직형태의 변화패턴
본문내용
국제기업의 조직관리

1. 국제조직의 의의
조직구조는 기업 활동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역할구조와 정보전달체계를 제공하는 틀이기 때문에 경영활동을 위한 중요한 결정요소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을 건물에 비유한다면, 조직은 그 건물에 들어가는 철근콘크리트라고 할 수 있다. 마치 철근콘크리트 없이는 고층빌딩을 지을 수 없듯이, 조직이 제대로 짜여 있지 않은 기업체는 그 성장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특히, 상황적 조직구조이론(structural contingency theory)에 의하면 기업은 어느 상황에서나 동일한 형태의 조직구조를 가지기보다는 기업의 내외적 환경에 맞게 상황적합적인 조직구조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이 국제화를 추진하여 그 개입 수준이 높아질수록 여기에 상응한 조직형태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즉, 국제기업에게 있어서 순수한 국내경영을 위해 설계된 조직구조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으므로 국제적인 활동과 환경에 적합한 규모나 체계를 갖춘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조직구조로 전환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유명한 미국의 역사학자 A. D. Chandler는 미국 다국적기업의 역사적 패턴을 연구한 뒤에 ․ 구조는 전략을 따른다."(structure follows strategy)라는 명제를 남겼다. 이처럼 다국적기업도 추구하는 전략에 적합한 조직구조를 선택하는 것은 국제조직의 핵심 이슈이다.
국제기업의 조직은 환경, 기술, 조직규모, 조직목표는 물론, 해외사업의 종류와 비중,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와 수, 시장의 크기와 중요성, 인적자원의 능력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추구하는 전략에 가장 적합한 구조를 가짐으로써 기업전체 차원에서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업경제, 농산물브랜드화, 브랜드화] 농산물브랜드화
  • 조직)제3조(기구 및 직제) ① 공동브랜드 운영은 다음의 조직으로 구성한다1. 관리팀: 본점 판매과. 소비지품질관리팀2. 출하팀: 지사무소 판매계3. 생산팀: 지사무소 관할 작목반 및 조합원② 제1항의 조직은 사정에 따라 조정 운영 할 수 있다.(제3장 업무 분장)제4조(공통사항) 각 팀은 공통적으로 다음의 사항을 분장한다.1. 소관업무에 관한 계획 입안 및 시행과 자체 분석 평가2. 소관업무에 관한 조사 연구 통계 및 자료작성과 정비3. 소관업무에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국제경영전략의 개념1. 경영전략의 정의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이란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전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현재와 같이 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저는 전략은 주기적으로 수립되는 것이 아니고, 계속해서 수정되고 검토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과거의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이라는 용어대신에 계속적인 관리물 의미하는 전략경영이라는 용어가 사응되게 되었다.전략의 수립은 예상되는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장기적인 기업목표를

  •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
  •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의 근원을 밝혀보고자 한다. 최근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의 동향을 보면 주로 신제품 계발과 해외 진출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지식창조와 조직학습의 관점에서 전략적 제휴의 형성과 기업능력간의 관계 및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는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 할 수 있다. 또한 국제적 차원에서 신제품계발과 해외진출에 있어서 국제적 기술 확산과 그 조직형태에 대해 동태적 능력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연구도

  • 서비스 경영론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 Blue Sky 마케팅 전략
  • 관리에 많은 역량을 투입 할 수 있는 단순한 조직구조로 각 담당 부서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권한을 주어 각 부서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Ⅱ.프랜차이즈의 정의와 분석패밀리레스토랑은 우리나라 사회가 외국에 개방되면서 서구식 소가족화 그리고 소모임 중심화로 변화하면서 거기에 알맞은 음식문화도 서구식으로 변화하였다. 옛날처럼 온 식구가 한 식탁에 둘러앉아서 식사를 하는 것은 현대에는 지금은 찾아보기 힘

  • 기업문화에 대한 고찰
  •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박기찬,「企業文化가 企業成果에 미치는 形態에 관한 考察」, 공업경영과 학술논문 p.1~2참조 1980년대 초반부터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범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 하였는데 이는 실무적으로는 일본과 미국의 우량기업 특성을 연구한 결과 우량기업은 나름대로의 강하고 독특한 문화를 지니고 있었으며 또한 학문적으로도 구조 ․ 기능주의의 한계극복과 기업전체의 연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