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조직의 형태] 국제기업(글로벌기업)의 조직형태(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국제기업조직의 형태

Ⅰ. 자회사중심구조

Ⅱ. 국제사업부조직

Ⅲ. 지역별 조직

Ⅳ. 제품별 조직

Ⅴ. 기능별 조직

Ⅵ. 매트릭스 조직

본문내용
국제기업조직의 형태

기업조직의 기본단위는 기능 ․ 지역 ․ 제품의 세 가지인데, 이 중에서 어느 하나를 조직의 주축으로 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형태가 달라진다. 그러나 그중 어느 하나만을 조직의 기본단위로 택한다. 하더라도 나머지 형태가 조직 속에 복합적으로 연관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국제기업의 일반적인 조직형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자회사중심구조

이 구조는 여러 나라에 진출해 있는 자회사가 사장 또는 이사회의 직접적인 통제 ․ 조정을 받는 것으로 자회사는 그 곳으로 직접 보고를 하며, 중간에서 자회사를 관리 또는 감독하는 중간부서가 없다. 이를 도식화하면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다.
자회사 중심구조


독립적 자회사는 유럽계 국제기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조직구조는 유럽계 기업이 추구하는 다국적기업전략의 단순성을 반영한 것이다. 미국계 기업도 해외투자 초기단계에서 시장방어적 투자 또는 저임금을 이용한 투자가 이루어진 바 있는데, 이 시기에 본사가 의사결정이나 행동
선택을 해외자회사에게 위임하는 이러한 조직구조를 택하였다. 이 구조에서
는 자회사가 많은 자율권을 갖게 되는데, 본사의 사장 또는 이사회는 중요한
안건에만 간섭할 뿐 자회사가 수행하는 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개입을 하지
않으며, 또한 개입도 불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
  • 기업이 전지역을 대상으로 판촉활동을 하기엔 무리가 따름축소 지향적이고 실용적인 기품을 가지고 있는 일본인들에게 크고 화려한 디자인이 외면 당함각주, 인종과 민족에 따라 다른 경제적, 문화적 특성협소한 가옥형태로 인해 공간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독특한 경쟁우위 개발 못함검소한 국민성3-4.마이크로소프트 차이나의 실패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92년 베이징 연락사무소를 개설해 중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 단 한번도 적자에서 벗어난

  • [조직이론] 오리온(Orion)그룹 조직혁신 사례
  • 조직의 의무(Mandate) 사명(Mission), 기업이념경영철학Ⅱ. 외부환경1. 과업환경- 산업영역- 원재료영역- 시장영역- 인적자원영역- 국제영역2. 일반환경- 정부영역- 사회문화영역- 경제상황영역- 기술영역- 재무자원영역3. 국제환경Ⅲ. 전략과 효과성1. 전략적의도2. 운영목표3. 목표의 중요성Ⅳ. 글로벌조직설계1. 국제화동기2. 글로벌전략3. 발전단계4. 조직설계5. 글로벌조정Ⅴ. 보고체계의 조정1. 조직규모2. 구조형태3. 조직개편- 조직구

  • [인적자원관리] 네슬레 사례
  • 기업 네슬레는 30억 달러의 IT사업을 시작했다. The Global Business Excellence (GLOBE) 글로벌 사업 우수 프로그램은 느슨해진 “독립적인 시장의 연맹”에서 전 세계의 고객들과 공급자들에게 보편적인 얼굴을 보여주는 기업으로 네슬레 조직을 변형하기 위한 것이었다.그 프로그램이 명목상으로 거대한 SAP 롤아웃(그 자체만으로 복잡한 일)으로서 보이게 된 반면에, 그 목적은 새로운 IT 플랫폼을 세우는 것을 넘어선다. 네슬레의 CEO Peter Brabeck은 최종 결승점에

  • [유통산업][유통]유통산업의 뉴트렌드, 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외국유통업체, 유통산업의 각국소매유통, 유통산업의 문제점, 유통산업의 운영관리방법, 유통산업의 비전, 유통산업의 전략 분석
  • 글로벌경쟁력강 화인프라구 축3. 추진과제(1) 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 기반 구축(2) 중소유통업의 구조개선 촉진(3) 유통기업의 해외진출 및 국제협력 촉진(4) 유통산업의 지원기반 강화참고문헌김숙경 / 유통산업의 해외진출 현황과 촉진방안, 산업연구원, 2010배이만 / 유통산업, 과거 10년의 명암, 그리고 향후 10년의 지평, 한국백화점협회, 2010백인수 /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업태별 핵심 이슈, 산업연구원, 2006안삼용 외 1명 / 국내 유통산업군의

  • [인적자원관리] 제16장 국제 인적자원관리 요약
  • 국제 인적자원관리)제 1절.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와 성격 및 접근방법1.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세계적 경쟁 환경 하에서 국제화와 세계화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은 바로 인적자원이다. 글로벌 환경 하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과 어려움을 간과한다면, 통합적이고 강력한 인적자원의 기능 없이 오늘날과 같은 복합적이고 새로운 조직형태를 경영하는 데 필요한 재능 및 의식구조의 발전을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