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매체전략] 감자면 tv매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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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TV 광고의 특성
Ⅲ. 제품 선정
Ⅳ. 상황 조사와 분석
Ⅴ. 마케팅 목표
Ⅵ. 광고 목표
Ⅶ. 매체 전략
본문내용
Ⅰ. 머리말

현실에서 광고를 기획할 때, 광고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전략을 짜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 상황, 제품의 특징, 목표 소비자의 특성과 같은 것들을 숙지하고, 그들로부터 이끌어낸 마케팅 목표,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매체 전략이다. 매체 전략을 활용하여 광고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급속히 변화하는 매체환경 속에서 각각의 매체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이에 상응하는 매체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제부터 많은 매체 중에서도 TV라는 매체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 매체의 특성에 맞춰 매체 전략을 구상해보기로 하자.

Ⅱ. TV 광고의 특성 이두희, 『광고론』(서울: 박영사, 1997), p. 217.


1. 장점
(1) 거대한 수용자 규모
TV는 높은 보급률로 인해 거의 모든 사회 계층과 세대, 그리고 전 세계의 여러 소비자에게 도달이 가능하다. 게다가 다른 매체에 비해 접촉성이 긴 편이며 도달되는 범위가 광범위하여 비용의 효율성을 갖는다.
(2) 선별성
TV는 대중매체이지만 요일, 시청시간, 프로그램별로 세분화가 가능하므로 목표 고객이 TV를 시청하는 날짜와 시간, 프로그램과 지역 등을 선택해 광고를 보낼 수 있다. 예를 들면 프로야구 중계 프로그램의 주요 시청자는 남성이기 때문에 여성용 화장품보다는 스포츠 음료나 맥주, 면도기 등의 광고에 적합하다. 어린이 대상의 만화영화 프로그램, 주부대상의 요리 프로그램, 청소년 대상의 청소년 드라마 등도 이에 해당된다.
(3) 효율성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광고 제작과 광고 시간 구매에 많은 초기 비용이 발생하지만, 수용자 규모의 거대함으로
인해, CPM cost per millenium의 줄임말로 1000명에게 도달하는 데에 드는 광고비용을 말한다.
은 그렇게 높지 않다. 게다가 TV는 다른 매체에 비해 효율성이 높다. 위에서 설명한 계층의 선별성과도 관련이 있지만 프로그램 유형이나 시
참고문헌
1) 박원기, 오완근, 이승연 ‘광고매체론 - 조사, 계획 그리고 구매 중심 - ’, 2001
2) 이강원, 박원기 ‘수리적 모형을 이용한 광고효과와 매체계획의 이해’
3) 서범석, ‘광고기획론’, 1990
4) 한국방송진흥원, ‘1999년도 TV프로그램 시청률 백서’
5) 식품유통연감, 식품저널 편. 2004.
6) 식품연감 2003.
7) 이두희, ‘광고론’
8) 박원기, ‘광고매체계획’, ‘한국광고연구원‘ 1997)




※ 인터넷
http://www.kobaco.co.kr 한국방송광고공사

http://www.shinramyun.com 농심 신라면 홈페이지

http://www.thinkfood.co.kr/ 식품 음료 신문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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