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콘트라 섹슈얼’ 과 ‘야누스’적 여성을 중심으로 본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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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대중매체와 광고 그리고 여성

광고분석
- ‘콘트라 섹슈얼’ 바람
① 노트북 센스 광고
② 투싼 CF
③ LG카드 광고
④ 대한한공 CF
- ‘야누스’적 여성
① KTF EVER (에버 듀얼 페이스)
A. 여성에게 ‘아름다움’을 강요
B. 여성에게 ‘이중생활’의 유혹과 유교적 전통을 강요

결론
본문내용
대중매체와 광고 그리고 여성
현대는 대중 매체 범람의 시대이다. 현대인이라면 노동과 수면 다음으로 대중 매체의 수용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즉 현대인들은 보통 아침에 일어나면 신문과 TV를 보고 지하철, 버스를 타고 저녁에 또 다시 TV를 보고 내일이면 똑같은 과정이 반복된다. 그 뿐이 아니라 주말엔 영화를 보기도하며 잡지를 보기도 한다. 이러한 대중매체 속에는 항상 광고가 함께하며 그에 따라 우리는 각종 매체들을 통해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엄청난 수의 광고들을 접하고 있다. 한마디로 대중매체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현대인들은 광고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살 수가 없다. 광고는 처음에는 광고주가 상품 판매의 극대화를 위해 활용하는 홍보수단으로 출발하지만, 그것이 제작되어 전파를 타고, 신문지상 또는 PC와 인터넷 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순간부터 단순한 상품판매 수단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이러한 미디어의 영향력을 인정하고 그 중에서도 일상적으로 자주 노출되는 광고를 중심으로 미디어 생산물, 즉 컨텐츠의 이데올로기성에 주목을 하였다. 우리에게 선보이는 수많은 광고들은 우리의 입맛을 바꾸기도 하고, 옷 스타일을 바꿔 주기도하며 심지어는 우리의 감각과 사고방식, 생활 양식까지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광고 속에 드러나는 여성의 경우, 가부장적인 근대사회를 겪은 우리나라에서는 대체로 여성의 모습은 성적 대상자로, 가사 노동자로, 다소곳한 여성으로, 아름다운 여성으로 그려지는 반면 남성의 모습은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 모습, 책임감 있는 모습,
참고문헌
▲ 파이낸셜뉴스 2005-07-08
▲ 스포츠한국 2005-06-18
▲ 스포츠한국 2005-07-18 p.13
▲ 연합뉴스 2005-04-08
▲ 동아일보 2005-07-19 문화칼럼/정순원 ‘강한 여자, 예쁜 남자’
▲ 매일경제 2005-05-20 매경춘추 ‘커지는 여성의 역할’
▲ 성표현 광고와 규제 / 나남 / p. 163
▲ 광고 비평/ 한나래 / p.152
▲ 광고원론 제2판 / 안광호, 유창조/ p.79
▲ 광고와 심리학 /학지사/ p.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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