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컬러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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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 가기

2. 4P와 Color Marketing의 관계

3. 제품 구현
1) 신제품 출시
2) 경쟁 기업간의 컬러 마케팅

4. 색채와 기업 이미지
1) CJ 그룹의 심볼과 그에 담긴 기업 이미지
2) 삼성의 브랜드

5. 세계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color Marketing
1) 배경
2) 국가별 선호 색채와 혐오 색채
3) 국제 시장에서 Color Marketing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6. 결론

본문내용
1. 들어 가기 “니들이 컬러를 알아?”

색상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소비자들에게 바닐라 맛의 푸딩에 진한 브라운 색과 옅은 브라운 색을 첨가한 후 평가하게 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브라운 색상을 첨가한 바닐라 푸딩에서 초콜릿 맛이 난다고 인식했다. 게다가 브라운 색의 푸딩이 초콜릿 향이 더 강하며 진한 맛을 가졌다고 평가했다. 이 연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컬러는 소비자의 인식과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기업에서는 ‘컬러 마케팅’이라는 이름으로 컬러를 전략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컬러 마케팅은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이번 과제를 통해서 나름의 정의를 내려보자면, 컬러 마케팅이란 나이, 성별, 사회 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에 따라 소비자들이 색채에 다르게 반응하는 것을 이용하거나, 어떤 특정한 색채가 주는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1920년 파커 사는 검은색이나 갈색 일변도였던 만년필 시장에 빨간색 만년필을 만들어냄으로써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다. 만년필에 갖가지 색깔이 들어가는 요즘에야 별 일 아닌 것 같지만 그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결정을 내린 것이었다. 이런 사고의 혁신으로 태어난 빨간색 만년필은 여성들 중심으로 엄청난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이렇게 시작된 컬러 마케팅이 지금은 자동차와 의류에서부터 신용 카드에까지 확대되어 우리 주변에서 그 예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어떠한 변화들이 이러한 컬러 마케팅을 하나의 중요한 marketing concept으로 만들어 놓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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