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 브랜드자산의 구축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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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독자 브랜드의 구축의 배경

브랜드 자산의 구축 단계
1.브랜드 인지도의 형성(브랜드 도입) : Introduction
1> 세련된 디자인의 MP3를 통한 Category Needs 유발
2>세계시장: 브리티니 스피어스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의 형성
3> 광고보다는 PR활동 중점을 통한 브랜드에 대한 관심 높이기

2.브랜드 이미지의 구축(브랜드 정교화): Elaboration
1. 명품 마케팅을 통한 Symbolic Benefit 제공
2. 공동 마케팅(Co-Marketing)을 통한 명품 브랜드 이미지 구축
3. 퍼플카우(PurpleCow)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의 시장 내 확고한 자리매김
4. 고객중심경영을 통한 Funtional Benefit 제공 브랜드 정교화
5. 적극적인 웹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의 사용빈도 증가시키기
본문내용
독자 브랜드의 구축의 배경
제품 생산에 필요한 자금과 공장을 확보한 양 사장은 소닉블루(SonicBlue)와 접촉을 가졌다. 소닉블루는 세계 최대인 미국 시장에서 디지털 기기의 시장점유율 1위 회사로 최초의 MP3플레이어 리오(Rio)시리즈를 출시한 회사였다. 그렇게 소닉블루에게 주문자상표부착방식(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OEM)으로리오볼트를 판매하던 아이리버는 2002년 1월 새로운 도전을 감행하였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시장에 ‘아이리버’의 독자브랜드 진출 결정이 바로 그것이다. 독자 브랜드 전환에 따른 어려움은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지만, 그 결과는 매우 심각했다. 처음부터 다시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새로운 유통채널을 찾아야만 했다. 2002년 9월, 아이리버는 미국 최대의 전자제품 유통채널인 베스트바이(Bestbuy)에 MP3CD플레이어 제품과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iFP-100 시리즈를 독점 공급하게 되었다. 그 결과 아이리버는 ‘아이리버’라는 독자브랜드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의 고객에 다가갈 수 있었다.


브랜드 자산의 구축 단계
브랜드 인지도의 형성→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소비자-브랜드관계의 구축

1.브랜드 인지도의 형성(브랜드 도입) : Introduction

브랜드 컨셉트의 도입: 브랜드 컨셉트의 선택
초기: 기능적 컨셉트 (Functional Concept)



현재: 감각적 컨셉트 (Experiential Concept)

아이리버는 제품의 연구와 개발에 있어서는 항상 세계 최초를 추구하며 앞서왔지만 세계적인 제품과 기업으로 성장하여 고객에게 더욱 사랑받기 위해서는 브랜드 이외에도 디자인이 중요하는 생각을 줄곧 해 왔습니다. 첫 제품이었던 iMP100도 한국산업디자인 진흥원의 2000년 베스트10 디자인 상을 수상하여 기능뿐만 아니라 디자인에서도 인정을 받았습니다만, 세계일류의 제품을 세계 일류의 디자인에 담고 싶다는 생각은 그 이후에도 지속되었습니다.아이리버와 이노디자인의 만남은 2001년 12월 이노디자인 김영세 대표의 저서 <12억짜리 냅킨 한 장>을 우연히 읽은 아이리버의 양덕준 대표가 미국 이노디자인을 찾으면서 시작 되었습니다. 양덕준 대표와의 첫 미팅에서 김영세 대표는 세계적 디자인과 제품의 만남에 대한 아이리버의 생각에 동의하면서 당시 iRiver가 준비중이던 IMP350을 위해 'SlimX'라는 브랜드를 바로 제안하였고, 이어 IMP350의 컬러 컨설팅과 브랜드 및 패키지 디자인까지 진행하였다.

1> 세련된 디자인의 MP3를 통한 Category Needs 유발

디자인 중시 경향은 특히 제품의 기능적인 속성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수록 두드러진다. 최근에는 디지털이 가전제품의 대세로 자리하면서 디자인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디지털 기기 들은 디지털의 특성상 모방이 쉽다. 0과 1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디지털 기술은 그 로직만 알 수 있다면, 즉시 복제가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과거에는 후발주자들이 시장의 선도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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