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마케팅사례] 지펠 Zipel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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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환경분석
1) 미시환경
2) 거시환경

3. SWOT 분석
1) 내부 환경 분석
2) 외부 환경 분석

4. STP
1) ꡐ지펠ꡑ의 시장세분화
2) 표적 시장의 선정
3) 시장 포지셔닝

5. 4P MIX
1) Product
2) Promotion
3) PLACE
4) PRICE

6. 사후 관리
본문내용
1. 서론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일반인에게도 이미 친숙한 용어이며 사이버 마케팅, 그린 마케팅에서 향기마케팅에 이르기까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의 방법은 상당하다. 그 중 우리는 이미 한국시장을 뛰어넘어 세계시장에서 손꼽히는 양문형 냉장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ZIPEL의 사례를 통해 이미지 마케팅적 측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환경분석

1) 미시환경

▶ 기업내부 환경분석

- 기업목표 : 인간생활의 삶의 질을 증진시킨다는 철학에 바탕을 두고 경쟁력있는 우수 한 품질을 가진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업이미지 : 반도체 개발등의 기술력이 우위에 있고 A/S 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
- 가전사업부문 : 1991년 양문형 냉장고 개발 경험이 있다. 하지만 얼음 결빙력 부족등의
품질상의 하자와 전력 소비량이 많아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실패하였다.

▶ COMPETITORS
- 국내 : 양문형 냉장고 시장에서 국내 경쟁자는 없다.
- 국외 : 양문형 냉장고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GE와 월풀(Whirpool)

▶ SUPPLIES
- 1995년 6월 광주에 환경 친화적 공장을 건립했다.

▶ MARKETING INTERMEDIARIES
- 대리점 : 오랜 역사를 통해 튼튼한 국내 대리점 유통기반을 가지고 있다.
- 도매상 및 소매상, 대형 할인마켓

▶ CUSTOMER
- 주부들의 꿈과 이미지를 실현한다.
- 소비전력 최소화를 통해 전기료를 감소시키고, 만족스러운 A/S서비스로 주부들의 욕구 만족시킨다.
- 인테리어 지펠을 통해 감성적인 주부들의 욕구 만족시킨다.

2) 거시환경

▶ CULTURE
- 편의성과 신속성에 대한 가치를 중시한다.
- 소득수준 증가와 여성의 지위 향상으로 주부들의 삶의 질 추구 경향이 증가했다.
- 작은 사치 욕구 (검소한 사람들이 특정 상품에 대해서만은 돈을 아끼지 않는 소비현상) 가 일어났다.
- 상당수의 부유층 주부들은 외제 냉장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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