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의 경영전략, 파산, 현재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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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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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경제의 이해
□ 목 차 □1. GM의 역사
2. GM의 경영전략
3. GM의 파산
4. GM의 현재 위치
5. 결론
1. GM의 역사
2. GM의 경영전략
3. GM의 파산
4. GM의 현재 위치
5. 결론
1. GM의 역사
1) 태동기
GM은 1904년 미국 미시간 주에서 시작됐다. 당시 미시간 주 플린트 시에서 마차공장을 운영하는 백만장자 월리엄 듀런트는 쓰러져가던 자동차회사인 ‘뷰익(Buick)’을 인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가 인수할 당시 뷰익은 연간 생산대수가 28대밖에 안될 정도로 작은 회사였다. 그는 구멍가게 수준이던 뷰익을 4년 만에 연간 생산대수 6,200여대의 회사로 키워내는데 이는 당시 미국 시장점유율 1위였던 포드를 앞지른 규모였다. 1908년에는 올즈모빌을 흡수하여 뉴저지로 부지를 옮기면서 회사명을 제너럴모터스(이하 GM)로 바꿨다. GM은 1910년까지 캐딜락 등 완성차 및 부품업체 25개사 인수를 하였으며 1911년 윌리엄 듀런트는 GM 경영권 내놓은 후 쉐보레를 창업한다.
2) 성장기
1920년대 미국 자동차 업계에 기대치 못한 엄청난 수요 증가로 인해 GM은 투자와 생산, 디자인, 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 집중을 하기 시작한다. 쉐보레와 복스홀, 오펠 등 자동차 브랜드를 다양화하고, ‘모든 용도에 적합한 자동차’를 모토로 삼아 미국 외에서도 12개가 넘는 공장을 건립하기 시작하였다. 1923년 영입된 전문경영자 알프레드 슬론에 의한 GM의 세계화 전략으로 1950년~60년대에는 GM 산하의 메이커들이 전대미문의 히트차량들을 속속 발표하면서 GM은 미국을 상징하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제국으로 발돋움하게 된다.
3) 성숙기
1960~70년대에 GM은 새로운 도전과 많은 변화를 겪은 시기였다. 생산 비용 상승과 외국 경쟁 업체들의 예상치 못한 발전은 GM의 모든 차량 부분의 위축을 가져다주었다. 변화를 위해 많은 부품 개발에 집중하였지만, 일본과 독일의 경쟁업체에 비해 위축 되었고, 오일 쇼크와 연료 효율이 좋은 차량의 선호 등의 문제로 인해 GM은 소형 차량의 개발하려 하였지만, 너무 커진 회사와 너무 오래되었던 성공, 너무나 성공적이었던 이전의 시대들은 GM이 새로운 방향으로 바뀌기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이러한 어려움들 속에서 새로운 하나의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GM은 1980~90년대 북미의 사업을 새롭게 하였고 스페인, 인도, 중국으로의 진출을 시작하였다. Saab 와 HUMMER가 GM의 브랜드에 추가 되었고, 다양한 브랜드 라인업으로 세계적으로 다양한 수요를 맞추기 위해 노력 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1995년 GM은 최초로 북미 이외의 국가들에 3백만대 수출을 이룩하였고, 5백만대의 차량을 자국인 미국 내에서 판매하였다. 또한 이 시기에 도요타와 새턴과 함께 새로운 스타일의 소형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벤처 회사를 설립하는 등 혁신을 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었으며 현재도 진행 중이다. http://www.sportsseoul.com/news2/sunday/style/2009/0723/20090723101110500000000_7247976255.html
2. GM의 경영전략
1) 지식경영
본문내용
1920년대 미국 자동차 업계에 기대치 못한 엄청난 수요 증가로 인해 GM은 투자와 생산, 디자인, 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 집중을 하기 시작한다. 쉐보레와 복스홀, 오펠 등 자동차 브랜드를 다양화하고, ‘모든 용도에 적합한 자동차’를 모토로 삼아 미국 외에서도 12개가 넘는 공장을 건립하기 시작하였다. 1923년 영입된 전문경영자 알프레드 슬론에 의한 GM의 세계화 전략으로 1950년~60년대에는 GM 산하의 메이커들이 전대미문의 히트차량들을 속속 발표하면서 GM은 미국을 상징하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제국으로 발돋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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