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경제의 이해]GeneralMotors(GM)현황과 전략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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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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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M의 소개 및 연혁과 시장현황
2. 마케팅측면에서의 GM
3. 조직적, 경영적측면에서의 GM
4. 결론 및 의견
- 본문내용
-
GM의 소개 및 연혁
1904년 William Durant가 쓰러져가는 Buick 인수를 시작으로, 1908년 Oldsmobile을 인수하면서 회사이름을 General Motors Company로 바꾸고, 이후 Cadillac, Pontiac 등을 차례로 합병한 것에서 시작된다. 즉, GM은 다른 자동차 회사와 달리 그 시작이 여러 회사의 합병으로 시작.
1911년에 수출 전담회사가 출범하면서 세계기업으로서의 첫걸음을 내디뎠고, 1919년에는 GM판매회사를 설립했으며, 금융자회사인 GMAC를 건설하면서 자동차할부 금융도 시작.
1936년 경영 상태가 악화되면서 한때 파산선고를 당하기도 했던 GM은 경영혁신을 통해 안정을 되찾았다. 1957년 GM은 제품의 차별화를 바탕으로 한 Full line up 이라는 System도입으로 큰 변화를 준다. 이러한 GM 의 정책으로써, 당시 다양한 제품을 요구하는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음.
GM은 1970년대 두 차례의 오일쇼크와 일본의 소형차 공략으로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문제에 직면한 것이다. 이에 GM의 회장이었던 Roger Smith s는 일본의 소형차 시장을 견제 하기 위한 1990년 소형차 시장 공략을 위해 내세운 전략 Saturn 프로젝트를 출범.
1990년에 Saturn사 상품 판매를 시작하고, full line up전략을 기본으로 1995년 미국 내 매출액 1위를 기록한다. 그러나 다양한 제품브랜드와 다양한 종류의 차를 생산하는 방식은, 제품중복현상을 초래하였고, 더구나 1차 석유파동 이후 경쟁력 향상을 위한 생산원가절감의 하나로 차체 플랫폼과 엔진을 공동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모델중복을 심화시켰다.
최근 GM은 경영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는 위 같은 브랜드 전략실패가 주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전미 자동차 노동 조합인 UAW(United Automobile Workers) 의 파업으로 28억 달러 비용이 발생하는 등 여러 환경요인이 GM의 경영상태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보임 .
최근 2007년 1분기 자동차 경제, GM과 포드 생존을 위한 구조조정, National Public Radio, New York Times, Los Angeles Times (2007) 통계 결과 GM은 종합판매 순위에서 10 개월 동안 Toyota에 밀리며 2위를 기록하기도 한다. 이에 따른 대책으로 GM은 비용절감을 위해 2008년까지 북미 12개 공장 폐쇄, 인원감축 및 복지비용의 10억 달러 절감 및 글로벌 소싱 확대 등을 통한 자재비용 절감 그리고 유동성 확보를 위한 일부 계열사 매각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결 론
[GM의 몰락과 위기가 국내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
<1> 국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영향
(1)GM대우의 현황
2002년 4월에 GM이 인수하여 현재는 GM 아시아-태평양 홀딩스(GMAP)에 소속되어 있음. 수출비중을 2002년 5%에서 2007년 86% 수준으로 올려 전체 GM 판매중 20%를 차지. 국내 판매는 별도 법인인 ‘대우자동차판매’를, 해외 판매는 GM의 각종 브랜드 판매망을 활용 글로벌 경차/소형차 개발기지로 선정, R&D/디자인센터에 투자 및 GMAP내 가장 우수한 연구소의 역할을 한다.
2005년 이후 연 2~3개의 신차를 출시했으나 2009년 출시 차종은 3개에서 1개로 축소 예정. 2007년 공장 평균가동률은 완성차, KD수출 호조에 힘입어 100% 초과하였고 생산기술연구소 및 공장들은 GM그룹내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매출은 정체에도 불구하고, 수출 매출액은 지난 5년간 연평균 105% 증가하였다. 2006년 3,356억원의 영업이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으로 2007년 4,751억원의 영업이익 발생하였고, 영업이익률도 2006년 3.5%에서 2007년에는 3.8%로 소폭 개선됬다. 차입금의존도도 2006년 36%에서 2007년 16%로 하락한 반면 현금성자산 증가로 유동비율은 2006년 124%에서 2007년 142%로 개선되어 재무적 안정성이 강화되어 GM그룹내에서 GM대우와 상하이GM은 개발, 생산능력에서 경쟁적인 구도로 발전할 수 있었다.
하지만 모기업 GM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개발, 판매 구조로 인하여 자생력은 떨어지고, 신차들의 출시가 늦고 제품 경쟁력은 타사에 비해 다소 열세하여 국내 판매 신장은 어려울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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