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닛산(Nissan)의 국내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향후 전략
- 본문내용
-
닛산은 도요타, 혼다와 함께 일본 시장에서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 중에 하나이다. 닛산의 정신인 ‘SHIFT’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상징하는 것으로 기술과 디자인 부분에서 눈부시게 발전하여 현재의 닛산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닛산은 하시모토가 만든 순수 일본차 1호 DAT로부터 시작하여 고도성장 시절에 일본 최대의 자동차 업체로까지 부상하게 되었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방만 경영과 내수, 해외시장 판매부진, 고객의 니즈(NEEDS)파악 실패 등으로 인해 누적적자와 부채가 급상승하였고, 90년대 후반 결국 최악의 파산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이때 닛산은 프랑스기업 르노와의 제휴를 신청하였고, 르노와의 전략적 제휴는 실질적으로 르노에 의한 닛산인수로 1999년 3월 경영권을 인수받고 CEO 카를로스 곤을 포함한 3명의 고위 임원을 파견하게 된다. 최악의 경영상황이였던 닛산에 파견된 카를로스 곤은 획기적인 경영전략으로 닛산을 파산위기에서 구해내고 지금의 닛산을 만들어 냈다.
닛산은 현재 일본 자국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으며 한국에 인피니티 브랜드를 출시해 닛산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닛산은 자국의 시장보다 한국의 시장이 훨씬 더 가능성 있다는 것을 확신하고 닛산의 소형차, 중형, SUV 등을 시험적으로 한국에 출시할 예정이다. 나아가 아시아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키우려 하는 닛산에게 한국은 좋은 시험의 무대이다. 최근에는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배출가스 및 연비 규제로 인해 범세계적인 환경규제의 대응여부가 자동차 업계의 사활을 결정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등 친환경적인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으며, 아직 도요타에 비해 낮을 수준의 발전이지만 점차적으로 개발에 대한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 참고문헌
-
www.nissan.co.kr
www.infiniti.co.kr
www.kaida.co.kr
www.seri.org
www.kama.or.kr
www.kaida.co.kr
www.fnnews.com
www.hankyung.com
시간, 도요타처럼 아끼고 닛산처럼 써라 - 나츠카와 가오, 박화 역, 이손, 2007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경영 - 데이비드 아커, 이상민 역, 비즈니스북스, 2006
닛산 리바이벌 플랜 - 미네 나오노스케, 이재춘 역, 일송미디어, 2004
COO 카를로스 곤과 닛산 자동차 - 하세가와 요조, 정란희 역, 이지북, 2002
닛산 부활의 혁명적 리더 카를로스 곤 - 일본경제신문사, 신근수 역, 영북스,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