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라면 FGI 분석 및 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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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Ⅱ. 연구진행방법
1. 표적집단면접 참여자 구성
2. 샘플링방법
3. 자료수집방법
4. Moderating Guide


Ⅲ. 자료 분석
1. 소비자 분석
2. 브랜드 분석
3. Means-end chain model
4. 광고전략 제안
5. Transcript 전문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 연구목적

앞서 실시한 상황분석보고서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라면시장은 2013년 라면 매출액이 2조를 넘어섰고, 현재 약 150개의 라면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는 라면 춘추전국시대이다. 1963년 우리나라에 처음 출시된 라면인 ‘라면의 원조’ 삼양라면은 최근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는 새로운 라면 브랜드들로 인해서 시장에서의 위치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2014년 2월 대학생 커뮤니티 스펙업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가장 선호하는 라면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에서 삼양라면이 2012년에 출시된 불닭볶음면에게도 선호도에 있어 한참 밀리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삼양라면은 현재 장기간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공백으로 인하여 라면의 핵심 소비자층인 대학생 소비자에게 굉장히 오래된 브랜드, 나이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브랜드로 인지되어 심리적 거리감이 큰 상황이라고 보여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표적 집단 면접법(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함으로써, 보다 심도 있는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삼양라면의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삼양라면이 대학생들에게 젊은 브랜드로 리포지셔닝(Re-positioning)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광고 전략들을 수립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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