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BUCKS의 핵심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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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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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Prologue
I. STARBUCKS History
II. STARBUCKS Philosophy
III. STARBUCKS Product Range
Chapter 2 STARBUCKS의 5막 경쟁
I. 예견경쟁
II. New power 준비경쟁
III. 초기시장 경쟁
IV. 주류시장에서의 경쟁
V. 정상에서의 경쟁
Chapter 3 STARBUCKS의 마케팅 기회 분석
I. 거시환경
II. 고객필요
III. 기업역량
IV. 협력자 지원
Chapter 4 STARBUCKS의 핵심 마케팅 전략
Chapter 5 소비자 행동 & 브랜드 전략 분석
Chapter 6 Referenc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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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STARBUCKS Philosopy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 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추구한다. 현재 스타벅스 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 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하여 의료보험을 제공하고 또 양질의 복지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종업원들을 기업 최고의 재산으로 여기는 이와 같은 경영방식은 사원들이 스타벅스의 성공과 자신들의 성공을 동일시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특히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1998년에는 포춘 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 중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Ⅲ. STARBUCKS Product Range
스타벅스에서는 드립형 커피와 각종 에스프레소 커피 외에도 차와 병 음료수, 원두, 샌드위치, 샐러드, 파니니, 케이크, 그리고 보온병이나 머그컵과 같은 물품 등을 판매한다. 메뉴는 매점의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계절에 따라 상시로 바뀐다. 스타벅스 브랜드의 커피가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서 판매되기도 한다. 주로 건물의 1층에 독립된 가게의 형태로 있지만, 쇼핑몰이나 은행, 서점과 함께 영업하기도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커피 전문기업인 동서식품과 제휴하여 2005년부터 소매점용 커피음료 판매를 개시하였으며 아시아에서 가장 성장하는 사업 모델로 알려져 있다. 사업 분야는 병 커피 프라푸치노, 캔 커피 더블 샷, 컵 커피 디스커버리즈 이며, 세 가지 카테고리 모두 시행하는 국가는 한국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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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적
스티브 잡스처럼, 이건희처럼, 날개를 준비하라 / 2011/ 김정구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 2002 /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 2001 / 김영한
스타벅스 100호점의 비밀 / 2005 / 맹명관
논문
『스타벅스 경영전략 및 발전방향』 / 곽창주, 박선희, 김용구, 정가영, 정윤영, 황인수/ 2004년
World Wide Web
http://www.starbucks.com 스타벅스 공식홈페이지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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