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테마파크의 정의, 테마파크사업의 특징과 세계 테마파크의 현황,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및 향후 테마파크의 발전 방안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테마파크의 정의

Ⅲ. 테마파크의 사업특징
1.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 및 장치산업
2. 짧은 소프트웨어부문 이용주기
3. 입지선정의 중요

Ⅳ. 세계 테마파크의 현황

Ⅴ.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Ⅵ. 한국 테마파크 사례
1. 에버랜드의 의미 소개
1) Nature wheel 의미 소개
2) Nature wheel 모양 소개
2. 에버랜드의 사업전략
1) 고객만족 마케팅
2) 레인(rain) 마케팅
3) 내부고객 만족과 서비스 정신
4) 내부 고객 경영 ꡒ실패의 자유ꡓ
5) 오아시스 경영
6) 회원제

Ⅶ. 향후 테마파크의 발전방안
1. 주제공원개발의 필요성
2. 개발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9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는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전국적으로 각 자치단체마다 지역발전과 재정확충을 도모하기 위해 관광개발사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추진되는 사업들이 진정으로 실현가능한지, 또는 지속적․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지 등의 측면에서 면밀히 검토하지 않은 채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 상당히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일본의 경우, 이미 일찍부터 관광산업에 관심을 기울여 전국적으로 많은 관광관련 사업이나 테마파크가 조성되어 있는데, 최근 도산하는 테마파크가 나오는 많은 관광시설․테마파크가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테마파크 등을 비롯하여 관광개발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데, 사례조사에서 밝혀진 시사점들을 다시 한 번 되새기면서 지역실정에 맞는 관광개발을 추진하여 완공후의 관광시설이 애물단지가 되지 않도록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Ⅱ. 테마파크의 정의

테마파크에서 테마란 꿈, 모험․미래(디즈니랜드), 역사와 과거시대의 재현(넛스베리팜의 서부개척시대, 한국민속촌), 영화산업(유니버셜스튜디오), 공장(허시초코렛파크), 우주․과학(스페이스월드) 등과 같이 다양하다. 이러한 테마의 다양화 현상은 사회발전이나 과학기술의 혁신 그리고 이용객들의 욕구변화에 따라서 부단히 변화․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즉, 테마파크란 이러한 소재를 발굴하여 그에 맞는 시설과 놀이프로그램, 캐릭터 등이 일체성을 갖도록 마련해 놓은 창의적 공간을 일컫는다.

Ⅲ. 테마파크의 사업특징

테마파크의 사업적 특징으로는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 소프트웨어부문 이용주기의 단명, 입지선정의 중요, 높은 인건비 비중, 입장객의 체류 시간과 소비단가의 비례, 이용 자 수 예측의 어려움 등을 들 수 있다. 이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백산출판사. 리조트의 철학.
○ 이토 마사미 외. 테마파크의 비밀. 일신사
○ 이현룡. 효과적인 테마파크 판매촉진 방안에 관한 연구. 1999.
○ 정광현. 국내 도심형 테마파크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 경영전공. 석사논문. 2001.8.
○ 조현숙. 테마파크의 발전과정과 국내 테마파크의 개발방향.
○ 최성은. 테마파크 서비스 품질이 방문자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분. 2003.
○ 한일경상논집 제22권. 테마파크 서비스의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실학사상] 수원화성의 현재와미래
  • 사례 중 괄목할만한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수원화성에서는 실지로 이 오방색을 사용한 방위의 표시를 하 고 있기에, 이를 상품화하였을 때 그 의미는 더욱 클 것으로 생각된다. (2) 관광상품 개발의 예 - 오방색을 심볼화한 엠블럼 ①설명 -사방을 상징하는 백,청,흑,적색 과 땅, 그리고 중앙, 왕을 상징하는 황색, 그리고 그들을 잇는 정도의 선으로 간결한 디자인(별다른 장식 없이 간소화 시킨 이유는, 세계적 추세와 그리고 서양문화권에서 동양에게

  • [관광경영] 테마파크(THEME PARK)의 이해와 한국형 테마파크의 정책 방안
  • 파크○ 테마파크의 개념○ 테마의 기능과 역할○ 테마파크의 분류○ 테마파크의 발전과정○ 국내 테마파크 사업○ 세계의 주요테마파크Ⅱ. 어트랙션○ 어트랙션의 개요○ 어트랙션의 분류○ 어트랙션의 역사Ⅲ. 상품과 식음시설○ 테마파크의 상품○ 테마파크의 캐릭터○ 각국의 캐릭터산업☆ 미국 ☆ 일본 ☆ 한국○ 캐릭터 마케팅○ 디즈니의 상품판매Ⅳ. 전시와 엔터테인먼트○ 테마파크의 엔터테인먼트○ 유명 테마파크의 사례

  • 국내리조트산업의 현황과 전망00
  • 발전 추세 국내 리조트의 역사는 1975년에 경주보문관광단지(한국관광공사)가 개장하였고, 용평리조트(쌍용그룹)가 스키장 중심 리조트로 개장하였으며, 1976 년에 용인자연농원(현재 용인에버랜드로 개칭, 삼성그룹)이 테마파크(Theme Park)로 개장함으로써 태동기를 맞이하였다. 1980년대에 진입하여 현재에도 리조트사업의 중심이 되고 있는 콘도미니엄(Time-Share)이 한국 콘도에 의해 1981년에 경주보문단지에서 개장함으로써 공급자 측면에서 사업참여의

  • [마케팅원론]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본 코엑스 마케팅 전략 방안
  • 분석이 좀 더 실증적으로 다채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제2절 코엑스몰2.1 코엑스몰 개요 한국이 2000년 제 3차 ASEM(Asia Europe Meeting)을 유치하게 되고 ASEM 개최지가 무역센터로 결정되자 한국무역협회(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는 ‘ASEM 및 무역센터 확충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가게 된다. 2000년 ASEM 개최기간에 맞추어 4년이 채 되지 않는 짧은 기간에 연건평 20만평이 넘는 방대한 시설을 건설, 총면적 21만 7,500평에 1조 2,10

  •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
  • 방안 연구 : 철거형과 수복형재개발을 중심으로」 등 서울 도심부에 관한 일반 논문과 김걸의 「젠트리피케이션의 쟁점과 전망 : 서울 동소문 재개발구역의 살례」, 이찬의 「삼청동길 젠트리피케이션에 있어서 갤러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이선영의 「용산재개발지구의 근린변동과 젠트리피케이션 과정」, 김봉원 권니아 길지혜의 「삼청동길의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 대한 상업화 특징분석」, 한정훈의 「도심재활성화(gentrification)와 소비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