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서비스사례] 대한항공과 싱가포르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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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Ⅰ장 서론
1. 선정배경



제Ⅱ장 본론
1. 서비스의 중요성
2. 항공 운송 산업에서의 서비스
3. 사례 분석(대한항공과 싱가포르항공의 비교)
(1) 마케팅 믹스의 변화
(2) Service Quality의 구성요소
(3) MOT
(4) 고객만족
(5) 관계마케팅
(6) Recovery Service

제 III장 결론
1.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배경

최근의 항공 운송 업계에서는 항공시장 개방화(Open Skies Policy)의 물결이 주류가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흐름은 미국과 싱가포르, 미국과 홍콩 등 주요 항공 운송국간 쌍무항공협정을 통해 확대되고 있다. 항공시장의 개방은 더욱 더 항공 운송 시장을 완전경쟁체제로 변화시켜 항공사들의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항공 운송 서비스는 그것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고객이 어느 정도 경제적인 여유를 가진 계층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계층은 그들의 경제적인 윤택함을 바탕으로 삶의 질을 중요시하고, 이로 인해 자기 계발, 또는 새로운 문화를 접한다는 측면에서 여행을 많이 한다. 따라서 늘어나는 항공사와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늘어나는 고객을 더 많이 확보하는 길은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최선일 것이다. 그러므로 다음의 두 항공사의 서비스 사례분석을 통하여 서비스의 중요성을 깨닫고자 한다.

제 II 장 본론

1.서비스의 중요성

사회가 변하고 소비자가 변함에 따라 사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도 이전과는 많이 달라지게 되었다. 산업구조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에도 과거에는 1,2차 산업이 중심이었다. 따라서 이 시대에는 생산이 중요한 가치였으며, 생산해내는 제품의 질이나 그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수적인 문제가 중요했다. 하지만, 점차 1,2차 산업의 비중보다 3차 산업의 비중이 커지게 되었고, 그렇다보니 자연스레 서비스가 중요한 가치로 대두되었다. 음식을 먹거나, 미용실에 가서 머리 손질을 받거나, 학교나 학원에서 교육을 받는 것, 예금을 하는 것 등 한 사람이 하루를 살면서 부딪치게 되는 대부분의 일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허희영(2002) “항공경영학” –명경사-
강명미(1999) “우리나라 항공사의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
네이버 (www.naver.com)
["BRAND MARKETING" 한국마케팅연구원.2002]
“The world`s greatest brands, Nicholas kochan, p.19~p.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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