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이동통신사업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09 / 2018.01.0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 4 이동 통신 사업” 개요

⓵ 제 4 이동 통신의 도입배경
⓶ 제4이동통신사업 정책개요

Ⅱ. 제 4 이동 통신사의 필요성
- 시장 경제 원리를 중심으로 -

⓵ 독과점 방지
⓶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모델”
⓷ 이동 통신의 “경합성” 해소

Ⅲ. 제 4 이동 통신 사업의 한계
- 시장경제의 한계 및 정부의 역할 필요성 중심으로 -

⓵ 과점으로 인한 높은 이동통신 비용
⓶ 담합으로 인한 건전한 요금 경쟁 저해
⓷ 통신망 포화로 인한 통신 서비스 품질 저하
⓸ 신기술의 사장
⑤ 도덕성이 결여된 방만한 경영

Ⅳ. 제 4 이동 통신 사업의 실패와 위험성
- 정부의 시장 개입 중심으로 -

⓵ 포화상태의 이동통신 시장
⓶ 재무적 안정성 문제
⓷ 서비스 품질의 문제
⓸ MVNO(알뜰폰) 사업이 활성화 될 경우 제 4이동통신사의 경쟁력 문제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제 4 이동 통신 사업” 개요


⓵ 제 4 이동 통신의 도입배경

와이브로(Wibro)는 2003년부터 정부가 밀어온 차세대 통신기술이다. 와이브로 에볼루션 통신기술은 삼성전자에서 개발했으며, 진대제 장관 지휘하에 3G기술(음성통화, 인터넷, W-CDMA + WiFi)을 대체할 4G(초고속 인터넷 + 음성 + Mobile IPTV, WiBro Evolution + WiFi + WiBEEM)기술로 전망, 국내외 글로벌화에 노력 하였다. 이에 정부에서는 Wibro 사업권을 수년전부터 기존 통신 3사(LGT, KT, LGT)에 부여 하였다. 그러나 기존 CDMA망 구축에 들어가 투자비용을 뽑기 위해 Wibro 사업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았다. 정부의 배려에도 불구하고 기존통신 3사의 안이한 태도 때문에 세계적으로 4G기술은 LTE로 굳어지는 양상으로 흐름이 잡히기 시작하였다.
정부는 다시 한 번 기존 3사에 와이브로 활성화를 촉구하다. 하지만 기존 사업에 투자도 많이 했고, 돈을 벌고 있기 때문에 Wibro 사업에 투자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이리하여 정부가 마지막으로 빼든 방법이 Wibro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이동통신의 탄생이었다. 정부는 그동안 통신 3사의 독점 체재에 브레이크를 걸고 통신요금을 인하하려고 하다. 그리고 와이브로 기술의 수출로 로열티 창출을 위해 국제적으로 한국의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Wibro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 4이동통신회사 설립을 준비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일본무선인터넷서비스 `NTT DoCoMo`의 현재와 미래
  • 이동통신시장은 2002년 3월말 기준으로 NTT DoCoMo 계열이 59.0%의 시장 점유율를 가지고, au(KDDI) 그룹은 츠카그룹을 포함할 경우23.3%의 시장점유율를 가지며, J-폰 그룹을 17.7%의 시장 점유율를 가지고 있음 일본 무선인터넷 시장의 성장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① 낮은 인터넷 보급률에 비해 높은 이동전화 보급률② 이동전화 사업자들의 저렴한 요금 정책에 따른 가격 경쟁력 ③ 일본의 협소한 주거공간적 특성 ④ 비싼 전화요금에 따른 인터넷 이용비용에

  • [국제무선통신] 미국 통신시장 경쟁정책의 재평가
  • 통신사업자의 장거리시장의 진입에 전향적 변화를 보이며, 사업자간 인수합병을 통한 경영효율화를 현 시장에서의 유일한 대안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이 리포트의 본 절에서는 미국 통신서비스시장의 구도를 먼저 알아보고, 시내전화시장, 장거리전화시장, 이동전화시장에 대한 경제상황 평가를 한 다음, 역무간 교차진입과 통신사업자가 인수합병사례를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시장경쟁구도 전망 및 미국의 경쟁 정책이 낳은 여러 가지

  • [졸업][경영정보] 기업의 M-커머스를 이용한 성공전략
  •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아주 큰 폭으로 증가하는 휴대폰 이용자 수를 보더라도 비싼 가격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기 쉬운 PC보다 휴대폰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질 것이며, M-커머스 시장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다. M-커머스는 일반 이용자뿐만 아니라 통신, IT, 금융, 유통 및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M-커머스가 현재 이동통신 사업자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까지 미비하지만 M-커머스가 언제, 어디서나 고

  •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의 개념, 성격,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의 의의, 개발경위,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 대역확산통신방식, CDMA2000 1x(IS 95C),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 GSM
  • 이동통신시스템보다는 고속, 고품질의 무선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목표로 하는 제4세대 무선시스템으로 이목이 집중되기 시작했다. 현대 사회에서 그 역할이 증대 일로에 있는 멀티미디어 및 컴퓨터 통신서비스는 통신시스템과 관련된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가입자들은 이동 중에도 통신서비스에 접속되기를 요구하고 있고 사업자들은 이러한 가입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그리고 선로 유지 보수비용 등을 절감하기 위해 가입자

  • [공기업론] KT(한국통신) 민영화과정- 정책을 중심으로
  • 통신시장에 대한 개방압력이 증대되었다. 이러한 통신환경에 대처하고자 정부는 1990년 이후 총 3차례에 걸친 통신산업 구조개편을 실시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우리나라 통신 시장은 경쟁체제로 접어들게 되었다. ① 제 1차 통신사업 구조개편 제 1차 통신산업 구조개편의 기본방향은 우선 대규모 설비가 소요되는 시내 전화 사업 분 야는 KT가 독점을 유지하도록 하고. 투자규모가 비교적 작고 기술변화가 급속한 장거리, 국제 및 이동통신분야는 점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