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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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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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시아나항공 소개
2. 산업 환경 분석
(1) 항공 산업 분석
(2) 항공 산업 전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Positioning Map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최종 평가
- 본문내용
-
"모든 탑승객에게 아시아나만의 독특하고 특별한 기내 서비스로 항공 여행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특화서비스의 모토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998년부터 대학에서 음악이나 미술을 전공한 사람들 위주로 Magic팀을 구성해 특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후 2003년부터는 Delighter's팀(외국 전통의상 입고 사진 촬영)와 2006년 Charming Service(승객 메이크업)팀이 잇따라 만들어 졌다. 현재는 총 10개의 특화서비스팀에 414명의 승무원들이 탑승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승무원들의 특화 서비스는 세계 유수 항공사와의 기내 서비스에서 확실한 차별화를 두기 시작했고, 기존의 틀에 박힌 서비스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 같은 특화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충성고객을 확대해 영업이익을 극대화 시키는 한편 캐빈서비스 품질 향상에 따른 고객만족도 향상과 더불어 기업 이미지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많은 특화서비스 팀이 활동하고 있지만 이중 바리스타(커피 전문가)팀이 유독 주목받고 있다. 세계 항공사 중 기내에서 전문 바리스타(커피 전문가)가 고객들을 대상으로 커피 서비스를 하고 있는 항공사로는 유일하기 때문이다. 장효정 선임 승무원은 "전 세계 항공사 중 전문 바리스타에 의한 커피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는 아시아나항공이 유일하다"며 "핸드드립 커피를 기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향후에도 없을 것"이라고 뿌듯해 했다. 바리스타(Barista)는 이탈리아어로 '바 안에서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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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flyasiana.com
kr.koreanair.com
www.jejuair.net
www.airport.co.kr
www.knto.or.kr
www.visitkorea.or.kr
www.skynews.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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