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대한항공의 서비스경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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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한항공 소개

2. 항공서비스 소개
(1) 항공서비스란?
(2) 항공사서비스 내용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대한항공 서비스경영
(1) 기내 서비스
(2) 인적 서비스
(3) 문화 서비스
(4) 고객 서비스
(5) 예절 서비스
(6) 제휴 서비스
(7) 명품 서비스

5. 서비스 개선책
(1) 홍보활동 필요
(2) AVOD 설치
(3) 가격/서비스 차별화
(4) 이미지 개선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대한항공은 1969년 한진 상사가 지금의 대한항공의 전신인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지금의 대한항공을 창설 하였다. 1969년에 서울에서오사카를 거쳐타이페이, 홍콩을 경유하여 방콕에 이르는 노선을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1971년 한국 최초의 미주노선(화물기), 1972년 한국 최초의 미주노선(여객기) 취항에 이어 1976년 최초로 중동노선을 개설함으로써 세계를 1일 권으로 단축시켰다. 이후 1990년을 전후하여 러시아, 중국, 베트남에 취항하고 1992년에는 미국의 시카고, 브라질의 상파울루 까지 정기노선을 개설했다. 창립 당시 수송실적에서 아시아 최하 수준이던 대한항공은 1991년 화물수송량 세계 4위, 여객수송량 세계 15위를 기록하여 세계적 항공사로 성장했다. 2009년에는 5년 연속 국제 항공화물 부문 1위를 차지하였다. 현재 총 133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고 운항노선으로는 13개 도시의 국내선, 38개국 99도시의 국제선을 취항하고 있다. 영업보고서 기준으로 여객은 2,274만 명, 화물은 180만 톤을 수송하였고 수입실적은 총 수입114,605억 원 중 노선수입은 101,643억 원 이고 부대수입은 8,536억 원, 기타사업수익은 4,426억 원이다.
대한항공은 여객. 화물, 운항, 주요산업과 기내식, 호텔기판, 정비, 항공우주산업과 함께 세계 수송망에서 지도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세계에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데 결정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고급서비스품질, 명품항공사의 이미지를 지향하는 대한항공은 최상의 운영체제, 고객감동창출, 변화 지향적 기업문화를 미션으로 2010년 세계 10위권에 진입해 세계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가 되기 위해 순항중이다.
참고문헌
kr.koreanair.com
www.flyasiana.com
www.jejuair.net
www.jinair.com
www.airport.co.kr
www.stat.or.kr
www.knto.or.kr
www.visitkorea.or.kr
www.skynews.c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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